윈도우 11 에서 윈도우 키 와 조합 되는 단축키 모두 비활성화 하는 방법

윈도우에서는 컨트롤, 알트, 윈도우 키 와 조합된 단축키를 이용 해 프로그램 실행 등 다양한 동작을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토핫키 등 외부 도구를 사용 해 단축키를 따로 지정 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에 할당 된 단축키와 중복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가로 설치 한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다르게 조합 하면 해결 되지만 변경 할 수 없는 프로그램들이 있고, 이 프로그램의 사용 빈도가 높다면 꽤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이용 하면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단축 명령들을 일괄적으로 사용 하지 않도록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키보드 단축 명령을 모두 해제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만약 윈도우 키 와 조합된 단축키가 아닌 윈도우 키만 단독으로 비활성화 하고 싶은 경우 윈도우 키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안내 하는 방법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 윈도우 10 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언제든 정책에 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556)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비활성화하는 방법

윈도우 PRO 에디션 사용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통해 ‘윈도우 키’ 와 조합되는 단축키들을 모두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HOME 버전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아래 중 한가지를 수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윈도우 ‘실행’ 도구를 이용 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열어 줍니다.

로컬_그룹_정책_편집기_실행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1. 실행 (단축키 :   Win +   R ) 창 을 활성화 합니다. 처음 사용 하는 경우 실행창 사용 방법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gpedit.msc 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3.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합니다.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함’ 정책 편집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함’ 정책을 사용으로 전환 하면 윈도우 와 관련 된 바로가기 키가 모두 비활성화 됩니다.

Windows_구성_요소_이동_후_하위_정책_확장
Windows 구성 요소 이동 후 하위 정책 확장
  1.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순서로 이동 후 Windows 구성 요소 를 클릭 해 하위 정책들을 확장합니다.
파일_탐색기_Windows_키_바로_가기_키_사용_안_함_정책_편집창_활성화
파일 탐색기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 함 정책 편집창 활성화
  1. 파일 탐색기 (1) 정책 폴더를 클릭 한 뒤 오른쪽 세부 설정 박스에서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 함 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하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 중 편집(E)(2) 를 선택하면 정책 편집 패널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정책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 해도 동일 하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Windows_키_바로_가기_키_사용_안_함_정책을_사용_으로_전환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 함 정책을 사용 으로 전환
  1.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 함’ 정책 편집 패널이 실행 되면 왼쪽 상단 라디오 버튼들 중 사용(E) 항목을 선택 후 변경 내용 반영을 위해 확인 또는 적용(A)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하기

변경 된 정책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아래 중 한 가지를 수행 후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단축키가 모두 비활성화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비활성화하는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가 ‘레지스트리 편집기’ 보다는 초보 사용자에게 조금 더 편한 감이 있 슴니. 하지만 윈도우 HOME 에디션에서는 기본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통해 ‘윈도우 키’ 와 조합되는 단축키들을 모두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각자 편한 방식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활성화 합니다. 설명에서는 ‘실행’ 창으로 진행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변경을 가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실행 (단축키 :   Win +   R ) 도구를 활성화 합니다. 처음 사용 하는 경우 실행창 기본 사용 방법 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사용자_계정_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1. 사용 하는 계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 만약 매번 보여지는 팝업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Policies 키 편집

Policies 키 아래 위치한 Explorer 키에 새로운 값을 만들어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Explorer 키가 없는 경우 새로 키를 생성 해 주어야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olicies 키 아래 Explorer 키가 존재한다면 다음 ‘NoWinKeys 값 편집’ 단계로 바로 이동합니다.

Policies 키 이동

Policies_키_위치_이동
Policies 키 위치 이동

아래 올려둔 경로를 통해 Policies 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 A 에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Explorer 키 생성

Policies 키 이동 후 Explorer 키를 새로 생성합니다. 이미 Policies 키 아래 Explorer 키 가 존재한다면 다음 단계로 바로 이동합니다.

키_새로_만들기
키 새로 만들기
  1. Policies 키(1)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합니다.
  2. 확장 된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 (2) 순서로 진입 해 새로운 키를 생성합니다.
새_키_이름을_Explorer_로_변경
새 키 이름을 Explorer 로 변경
  1. 새로 생성된 새 키#1 의 이름을 Explorer 로 변경 합니다.

NoWinKeys 값 편집

이전 단계에서 생성 한 Explorer 키 아래 NoWinKeys 키를 생성 후 해당 키의 값 데이터를 1 로 수정하면 됩니다.

NoWinKeys 값 생성

DWORD_비트_값_새로_만들기
DWORD 비트 값 새로 만들기
  1. Explorer 키 폴더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순서로 새로운 값을 생성합니다.
새_값_이름을_NoWinKeys로_변경
새 값 이름을 NoWinKeys로 변경
  1. 새로 생성된 새 값#1 의 이름을 NoWinKeys 로 변경 합니다.

NoWinKeys 키 값데이터 편집

NoWinKeys_값_수정
NoWinKeys 값 수정
  1. 새로 생성 한 NoWinKeys 값을 수정 하기 위해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2수정(M) 메뉴를 통 해 값 편집 창을 실행합니다.
NoWinKeys_값_데이터_수정
NoWinKeys 값 데이터 수정
  1. ‘DWORD(32비트)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1 로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적용하기

변경 내용을 적용 하기 위해 아래 중 한 가지를 수행 후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단축키가 모두 비활성화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예외 사항

위 과정을 진행 하게 되면 윈도우 키 와 조합 되는 단축키들은 모두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예외 사항들이 있으니 확인 후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면 진행합니다.

  • 윈도우에서 다른 언어의 입력기가 설치 된 경우 윈도우 + 시프트 키 또는 윈도우 + 스페이스 키 조합은 동작을 합니다. 이 경우 한국어 외 다른 언어를 모두 제거하면 이 또한 동작 하지 않게 됩니다.
  • ‘윈도우 키’ 단독으로 누르면 시작 메뉴가 열리는 데 이렇게 시작 메뉴가 열리는 것이 불편한 경우 윈도우 키 자체도 비활성화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키를 비활성화하는 방법들을 확인하세요.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단축키 조합을 모두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비활성화 하거나 다시 활성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적용해 본 뒤 불편 하다면 다시 기존 방식으로 돌아 갈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키 조합 만이 문제가 되는 경우라고 한다면 윈도우 + L 키만 단독으로 비활성화 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필자와 같이 단축키를 많이 추가해서 윈도우 기본 단축키와 중복 되어 불편 한 경우 위 설명한 내용을 참고해 ‘윈도우 키’와 조합 되는 단축키 조합을 모두 해제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