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재부팅 없이 적용 하기

윈도우 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 와 함께 여러가지 설정을 사용자 화 할 수 있는 도구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gpedit.msc ) 입니다.

그런데 로컬 그룹 정책기를 통해 특정 정책의 옵션을 변경 하고 나면 윈도우를 한번 재부팅 해주어야 정책이 반영 이 됩니다.

간단하게 부팅 하면 되지만 만약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실행 되고 있는 등 의 상황이라면 번거로운 것이 사실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입력 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재부팅 하지 않고 정책을 적용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안내 하는 방법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 윈도우10 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되는 것을 확인 했지만 이는 포스팅 일자 기준이며 정책에 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어 입력을 위해 명령 프롬프트 ( CMD ) 를 실행 합니다.

명령_프롬프트_실행
명령 프롬프트 실행
  1. 아래 절차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합니다.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 윈 돋보기 아이콘 을 클릭 하거나 키보드 명령어  Win +  Q 를 사용해 검색 패널을 확장 한 상단 텍스트 필드에 명령 프롬프트 등으로 입력 해 줍니다.
    2. 검색 결과의 '가장 정확' 항목에 명령 프롬프트 가 검색 되면, 이를 바로 클릭 하거나 오른쪽 하위 실행 옵션에서 열기를 클릭 합니다.
  2.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 하고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정책 적용 명령 입력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했다면 콘솔 창에서 명령어 입력 후 정책을 바로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정책_업데이트_명령_입력
정책 업데이트 명령 입력
  1. 콘솔 창 입력 줄에 Gpupdate /force 라고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정책_업데이트_완료
정책 업데이트 완료
  1. 입력 시 잠시 업데이트 작업 진행 후 아래 메시지가 순서대로 출력 되면 정상적으로 반영이 된 것 입니다.
    • 컴퓨터 정책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 사용자 정책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정책을 수정 후 윈도우를 재부팅 하지 않고 정책을 적용 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SSD 사용으로 인해 부팅 시간이 대폭 감소 했지만 여전히 윈도우를 다시 부팅 하는 것은 성가신 일 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명령어 한줄 입력 만으로 적용이 가능 하니 필요한 경우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본 글의 저작권은 comeinsidebox.com에 있습니다. comeinsidebox.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링크를 이용해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와 연관 된 문의 시 Copy를 눌러  URL 을 복사 후 등록 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