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윈도우 리눅스 CopyQ로 클립보드 저장하고 쉽게 재사용하기

컴퓨터를 사용할 때 클립보드 많이들 사용하게 되는데요. 클립보드는 컴퓨터의 일시적 저장 영역으로,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을 임시로 저장하고 붙여넣기를 이용해 다른 위치에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그런데 클립보드는 컴퓨터 시스템의 메모리 일부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클립보드 내용을 다른 데이터로 덮어쓰면 이전에 저장된 클립보드 데이터는 사라집니다. Windows의 네이티브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을 사용하면 손쉽게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력을 관리하고 손쉽게 다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기본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은 단순하게 사용한 기록을 찾아서 이용하기는 편리하지만 클립보드를 고정해 두더라도 저장된 목록 리스트에서는 아래로 밀려버리게 됩니다.그래서 필자와 같이 클립보드를 자주 저장하는 경우 사용 이력이 금방 뒤로 밀려나 다시 사용하려면 한참 스크롤해서 찾아야하기 때문에 재사용 목적과는 맞지 않습니다.

이 경우 Windows에서는 AutoHotKey로, macOS에서는 Hammerspoon으로 단축키에 클립보드 항목을 변수로 저장해서 쉽게 불러올 수 있지만 팝업 창과 같은 GUI를 구현하는 것이 초보 사용자에게 쉽지 않은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다음에 안내하는 Copy Q를 사용하면 상기한 아쉬운 부분들을 모두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앱 자체 기능이 클립보드 저장 및 재사용에 특화되어 사용 방법이 크게 어렵거나 소개할 부분이 없지만 간단하게 둘러보는 형식으로 안내합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Windows 11, macOS Ventura, CopyQ 7.0.0v

Copy Q 설치

CopyQ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Windows와 macOS를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투명 폴더 윈도우10 나만 알고 쓰는 폴더 만들기 초간단 무설치

Windows에서 Copy Q 설치

여러가지 설치 방식이 존재하지만 본문의 설명에서는 일반적인 다운로드 및 설치방식인 수동 설치를 기준으로 안내합니다.

설치 파일로 수동 설치

CopyQ-검색-후-배포-페이지-접속
CopyQ 검색 후 배포 페이지 접속
  1. 구글, 네이버와 같이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을 통해서 CopyQ등으로 검색을 합니다.
  2. 검색 결과 중 상단에 노출 중인 CopyQ - Github Pages링크를 찾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좀 더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CopyQ - Github Pages
Download-링크-클릭
Download 링크 클릭
  1. 사이트에 접속 후 Links섹션에서 Downloads 링크를 클릭합니다.
버전-별-Assets-섹션에서-다운로드-링크로-다운로드-가능
버전 별 Assets 섹션에서 다운로드 링크로 다운로드 가능
  1. releases 페이지로 이동되고 여러 버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위에 보여지는 버전이 최신 버전이니 여기서 아래 Assets를 열고 자신이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 링크를 찾아 다운로드합니다. 본문에서는 copyq-7.0.0.zip으로 진행합니다.
압축-해제-후-설치-파일-실행
압축 해제 후 설치 파일 실행
  1. 파일을 다운로드 후 위 그림에 보여지는 경로로 이동하면 설치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열기를 선택합니다.
Windows의-PC-보호
Windows의 PC 보호
  1. 위와 같이 Windows의 PC 보호라는 창이 생성됩니다. 추가 정보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실행 버튼이 활성화되니 이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indows의 PC 보호 우회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설치-완료
설치 완료
  1.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작업 표시줄 우측 트레이에 CopyQ아이콘이 표시됩니다.
CopyQ-패널
CopyQ 패널
  1. CopyQ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패널이 열리고 복사한 항목들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패키지 관리 도구로 설치(선택)

이외에도 Scoop, Chocolatey, brew, PPA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통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Scoop
scoop install copyq

scoop을 사용하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cmd.exe) 또는 Windows PowerShell에서 위 명령으로 CopyQ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hocolatey
choco install copyq

Chocolatey를 사용하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cmd.exe) 또는 Windows PowerShell에서 위 명령으로 CopyQ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hocolatey 더 알아보기

macOS에서 CopyQ 설치

macOS에서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지만 이는 Windows의 그것과 다르지 않아 본문에서는 Homebrew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식을 안내합니다.

homebrew-에서-copyq-설치
homebrew 에서 copyq 설치
  1. Homebrew를 설치 후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CopyQ를 설치합니다.
brew install copyq
개발자를-확인할-수-없다는-경고-메시지
개발자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
  1. 설치가 완료되면 개발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CopyQ.app'을(를) 열 수 없습니다.라는 내용의 경고가 표시됩니다.
    • 개발자가 애플로부터의 인증서를 획득하지 않거나 Gatekeeper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macOS에서 해당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필요한 경우 macOS에서 게이트키퍼를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 CopyQ.app의 개발자를 확인하고 본인이 애플리케이션을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경고 메시지가 표시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른 채로 애플리케이션을 더블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또는 다음에 안내하는 방법으로 macO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확인-없이-열기
확인 없이 열기
  1. macOS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이동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으로 탭을 전환하여 일반 탭을 선택합니다.
  2. 오른쪽 하위 설정에서 확인된 개발자가 등록한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CopyQ.app'사용을 차단했습니다.라는 내용이 표시되는데 확인 없이 열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고 다시 CopyQ.app을 실행하면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고 실행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옵션을 해제하면 macOS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시스템 보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시-설치-경고-메시지가-출력됨
다시 설치 경고 메시지가 출력됨
  1. 다시 CopyQ.app 개발자를 macOS에서 확인할 수 없다는 경고 창이 한번 더 팝업되는데 이번에는 열기 버튼이 보이니 내용을 이해했다면 버튼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copyQ-설치-및-실행-완료
copyQ 설치 및 실행 완료
  1. 상단 메뉴막대에 CopyQ 아이콘 이 생성되고 이 아이콘을 통해 CopyQ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C++와 Q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개발된 클립보드 관리 도구로 기본적으로 Windows와 거의 동일한 형태 로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11 Chocolatey 패키지 관리 도구 설치및 기본 사용 방법

Ubuntu에서 PPA로 CopyQ 설치

sudo add-apt-repository ppa:hluk/copyq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copyq

위의 세 가지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하면 CopyQ 클립보드 관리 도구를 Ubuntu 또는 Debian 기반의 Linux 시스템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hluk/copyq: 이 명령은 ppa:hluk/copyq 저장소를 시스템에 추가합니다. PPA(Personal Package Archive)는 Ubuntu 소프트웨어 저장소의 하나로, 개인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ppa:hluk/copyq는 CopyQ 소프트웨어의 공식 PPA 저장소입니다.
  • sudo apt update: 이 명령은 시스템 패키지 관리자인 APT를 사용하여 패키지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패키지 목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중요합니다.
  • sudo apt install copyq: 이 명령은 APT를 사용하여 CopyQ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APT는 패키지 관리자로, 지정된 패키지 이름을 가진 소프트웨어를 시스템에 설치합니다. CopyQ 패키지가 설치되면 클립보드 관리 도구인 CopyQ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방법

각자 환경에 맞게 CopyQ를 설치했다면 이제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축키등 정보를 알 수 없으니 우선 환경 설정을 확인합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북마크 즐겨찾기 아이콘 점에서 이미지로 변경하기

환경 설정 열기

Preferences-메뉴
Preferences 메뉴
  1. 상단 파일(F) 메뉴를 클릭 후 환경 설정(P) 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패널
Preferences 패널
  1. 환경 설정 패널이 실행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글로 보여지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각 설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둘러보기

설정 메뉴는 각자 취향대로 수정하는 것이 좋으니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 설정 항목만 스크린 샷으로 추가합니다.

레이아웃-탭
레이아웃 탭

레이아웃탭 입니다. 심플하게 사용하기 위해 대 부분 숨겨두고 사용합니다. 투명도는 설정했지만 투명도를 주지않는 것이 사용하기가 편해 투명도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기록-탭
사용 기록 탭

사용 기록탭 입니다. 저장된 클립보드 이력 최대 항목을 정할 수 있으며 필자는 클립보드 고정 후 다시 사용하는 것 외에는 관심이 없어 별다른 특이한 부분이 없다고 느껴집니다. 여기서 클릭한 번으로 항목 활성화하는 것이 사용이 조금 더 편리했습니다.

트레이-탭
트레이 탭

트레이탭 입니다. 트레이 창의 메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두고 사용 중입니다. 사용 패턴으로 볼때 나중에는 트레이 메뉴의 항목을 모두 제거후 사용하지 않을 까 생각이 됩니다.

알림-탭
알림 탭

알림탭 입니다. 필자는 해제해두고 있습니다.

탭-탭
탭 탭

탭입니다. 뭐가 달라지는 지 몰라 그냥 기본으로 두고 사용 중입니다.

항목-탭
항목 탭

항목탭 입니다. 항목설정 아래에도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미지와 고정된 항목만 활성화해두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탭
바로가기 탭

바로가기탭 입니다. 아마 이 부분만 수정하면 될 듯 합니다. 필자의 경우 상단 마우스 커서 아래에 기본 창 표시응용 프로그램(P) 탭의 상단 고정 및 고정해제 항목에만 단축키를 지정해두고 사용 중입니다.

모양-탭
모양 탭

모양탭 입니다. 메뉴 이름대로 트레이 창의 모양,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심플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여기서 조금 수정하면 됩니다.

Windows 시스템 보호 복원 지점 생성 간격을 24시간 보다 줄이는 방법

실제 사용 예시

기본적인 환경 설정까지 마쳤다면 이제 실제 클립보드에 저장해서 간단하게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단축키를 사용해 CopyQ를 빠르게 불러와 사용한 클립보드 이력을 불러오거나 상단에 고정해둔 클립보드를 계속해서 반복해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실행하면 마우스 커서 아래 창이 바로 뜨고 마우스 추가 조작없이 키보드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고정된-항목
고정된 항목

무엇보다 특정 클립보드를 고정해두면 이 값이 뒤로 밀리지 않고 그대로 상단에 유지된다는 것이 CopyQ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마치며

macOS, Windows 그리고 Linux와 같은 여러 운영체제에서 CopyQ로 클립보드 저장하고 쉽게 재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이면서 Windows와 macOS 모두 동일한 형태로 제공하고, 이렇게 클립보드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이 그리 많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개인적으로 Sizer 만큼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니 필자처럼 클립보드 활용이 잦다면 한번 설치해서 활용해 보세요.

모양이 조금만 더 이쁘면 좋겠다 싶지만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하니 같이 둘러보면 좋을 듯 하네요.

맥 기본 보조키 cmd,option,ctrl 키 위치 값 변경 - 윈도우 키보드 연동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