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초기화하는 방법 윈도우 시스템 재설치

컴퓨터에 윈도우 10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 오류 또는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윈도우를 초기화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윈도우는 설치 미디어 USB를 만들고 해당 USB로 부팅하는 전체 포맷 과정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이런 방식외에도 자체 초기화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컴퓨터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번거로운 과정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윈도우를 손쉽게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364)

설정으로 윈도우 초기화하기

윈도우 초기화는 설정 앱의 초기화(복구) 메뉴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 당연하지만 아래 작업으로 윈도우를 초기화하면 모든 앱과 데이터가 삭제되니 중요한 자료는 필히 백업 후 진행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설정 초기화로 오류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 초기화 메뉴 이동

설정-앱-실행
설정 앱 실행
  1. 작업 표시줄에서 윈도우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 을 클릭해 시작 메뉴를 열고 설정 을 선택해하거나 설정 앱 바로가기 단축키인 Win + i 키를 이용해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업데이트-및-보안-카테고리-이동
업데이트 및 보안 카테고리 이동
  1. 설정 앱이 실행되면 업데이트 및 보안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복구-탭-이-PC-초기화-항목에서-시작-버튼-클릭
복구 탭 이 PC 초기화 항목에서 시작 버튼 클릭
  1. 업데이트 및 보안에서 좌측 사이드바의 탭을 복구 로 전환 후 이 PC 초기화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초기화 옵션 선택

윈도우 초기화 메뉴 이동 후 초기화 마법사의 프롬프트에 따라 몇 단계를 진행하면 간단하게 현재 윈도우를 깔끔하게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초기화는-모든-항목-제거로-진행
전체 초기화는 모든 항목 제거로 진행
  1. 이 PC 초기화라는 제목의 마법사가 실행되면 첫번째 옵션 선택 단계로 이어지는데 개인 파일, 앱 및 설정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니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합니다.
준비-중
준비 중
  1. 잠시 준비 과정이 진행됩니다.
윈도우-이미지-로컬-및-클라우드-중-선택-가능
윈도우 이미지 로컬 및 클라우드 중 선택 가능
  1. Windows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단계에서 다음 중 한가지 방식을 선택합니다.
    • 클라우드 다운로드: 시스템에 문제로 오류가 발생하거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윈도우를 완전하게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USB 등 미디어 디스크로 포맷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로컬 다시 설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설정 및 시스템 파일을 초기 상태로 돌리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다만 설정 및 시스템 파일들을 초기 상태로 돌리는 설치 방법으로 손상된 시스템 파일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시스템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참고: 드라이버를 윈도우 자체적으로 설치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설치하고 싶은 경우 이 단계에서 인터넷 연결을 해제합니다.
추가-설정에서-현재-선택-내역-확인-후-다음-버튼-클릭
추가 설정에서 현재 선택 내역 확인 후 다음 버튼 클릭
  1. 추가 설정에서 현재 설정을 확인하거나 설정 변경으로 설정한 옵션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없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해 단계를 진행합니다.
이-PC를-초기화할-준비-완료에서-다시-설정-버튼-클릭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에서 다시 설정 버튼 클릭
  1. 준비 과정이 잠시 진행 후 마지막으로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전체 초기화가 시작되니 안내에 따라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이후 과정은 윈도우10 설치 절차 및 설치 후 초기 세팅 방법 을 확인하세요.
윈도우에서 sudo로 관리자 권한 편하게 사용하기

고급 시작 옵션으로 윈도우 초기화하기

위 과정을 고급 시작 옵션을 통해서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시작으로-고급-시작-옵션-부팅하기
다시 시작으로 고급 시작 옵션 부팅하기
  1. 자세한 내용은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는 방법에서 확인하세요.
고급-시작-옵션에서-문제-해결-선택
고급 시작 옵션에서 문제 해결 선택
  1. 고급 시작 옵션으로 부팅되면 첫 페이지에서 방향키를 사용해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문제-해결에서-이-PC-초기화-선택
문제 해결에서 이 PC 초기화 선택
  1. 문제 해결에서 이 PC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모든-항목-제거-선택
모든 항목 제거 선택
  1. 다음으로 윈도우 내 저장된 파일 과 앱 및 설정도 모두 제거하는 것이니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합니다.
클라우드-다운로드-또는-로컬-다시-설치-선택
클라우드 다운로드 또는 로컬 다시 설치 선택
  1. 이 PC 초기화 단계에서는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아래 옵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다운로드: 시스템에 문제로 오류가 발생하거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윈도우를 완전하게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USB 등 미디어 디스크로 포맷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로컬 다시 설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설정 및 시스템 파일을 초기 상태로 돌리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다만 설정 및 시스템 파일들을 초기 상태로 돌리는 설치 방법으로 손상된 시스템 파일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시스템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파일만-제거-선택
파일만 제거 선택
  1. 다음으로 파일만 제거할지 드라이브를 완전히 정리할지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어지는데 기본적으로 파일만 제거 해도 일반적인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만약 드라이브를 완전히 정리 옵션을 선택하면 보다 완벽하게 초기화할 수 있는데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PC-초기화의-초기화-버튼-클릭
이 PC 초기화의 초기화 버튼 클릭
  1. 이제 마지막으로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전체 초기화가 시작되니 안내에 따라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이후 과정은 윈도우10 설치 절차 및 설치 후 초기 세팅 방법 을 확인하세요.

FAQ

정품 인증된 윈도우 초기화 시 정품 인증을 다시 진행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정품 인증은 라이선스 키 파일 및 화드웨어 정보를 비교하게 되는데 하드웨어 교체가 없다면 재 인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윈도우 라이선스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이 MAK 또는 KMS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재 인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화를 여러번 반복하면 정품 인증을 다시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들로 인증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공식적으로 구매한 라이선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를 통해서 지원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라이선스와 관련 된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리테일 볼륨 OEM 키 차이와 라이선스 확인하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부팅 시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나오는 경우 해결 방법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파일 및 앱들을 정리할 겸 주기적으로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윈도우를 정리하기 위한 목적이나 윈도우가 오류등으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부팅 디스크 없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복구 메뉴를 통하면 아주 간단하게 초기화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