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제대로 켜지지 않아 복구가 필요한 상황 또는 일부 옵션은 필수 프로그램만 시작되는 안전 모드로 부팅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우선 고급 시작 옵션으로 부팅이 필요합니다2.
고급 시작 옵션은 위와 같은 화면을 말하는데 이 상태로 부팅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을 추려서 정리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0 pro (빌드: 19044.2364)
전원의 다시 시작 버튼으로 진입하기
컴퓨터 종료 시 시작 버튼의 종료 옵션을 사용할텐데요. 여기서 다시 시작 버튼을 이용하면 빠르게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에서 윈도우 로고 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 을 클릭해 시작 메뉴를 열면 좌측에 전원 아이콘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원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세개의 옵션이 보여지는데 여기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서 고급 시작 옵션 상태로 전환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진입하기
이전 방식과 동일하지만 로그인 암호를 분실했거나 로그인이 불가능 한 상황이라면 로그인 프롬프트의 전원 옵션을 통해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 창에서 우측 하단의 전원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 전원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세개의 옵션이 보여지는데 여기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서 고급 시작 옵션 상태로 전환됩니다.
복구 설정에서 진입하기
윈도우에서는 자체 설정 앱을 통해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Win + i 단축키를 이용해 설정 앱을 실행 후 업데이트 및 보안 카테고리로 이동 합니다.
- 업데이트 및 보안 이동 후 좌측 탭을 복구 로 전환하면 오른쪽 하위 메뉴에 고급 시작 옵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강제 종료로 진입하기
컴퓨터가 켜지기는 하지만 윈도우로 진입이 되지 않는다면 위 안내한 방법들은 통하지 않는데요. 이 경우 컴퓨터를 3회 가량 강제로 종료하면 자체적으로 복구를 위해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방식외에도 예전처럼 F8 키를 이용해서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할 수있게 이전 부팅 방식을 활성화할 수도 있지만 굳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윈도우 사용 중 알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위 과정에서 안내한 여러 방식으로 고급 시작 옵션으로 진입 후 적절한 절차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