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가상 메모리 늘리는 방법과 가상 메모리 관련 정보 몇가지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란 HDD, SSD 같은 보조 기억 장치의 일부 공간을 메모리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부족한 시스템 메모리를 보조하기 위한 수단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보손실을 방지하도록 프로그램 을 닫으십시오. 컴퓨터에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 되는 것을 경험 한 적이 있을 듯 합니다.

이 는 오래된 기기/시스템 또는 4GB 이하의 램이 장착된 PC에서 아래와 같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 하는 작업을 하게 되면

  •   브라우저 사용 시 과도한 다중 탭 사용하게 되는 경우.
  •   포토샵 등과 같은 리소스 소모가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1 가상 메모리 늘리기 하는 방법과 가상 메모리 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 늘리기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는 실제 메모리의 용량이 충분 하다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이유들로 메모리를 늘리지 못하는 상황에 가상 메모리 제한을 해제 하여 해당 문제를 어느정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하지만 전체 윈도우에서 동일 한 방식으로 적용 가능.)

1.1. 시스템 속성 메뉴로 이동.

Windows 설정 (제어판) 시스템 속성 메뉴의 성능 탭에서 가상 메모리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메뉴를 이동 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Windows_설정_시스템_의_정보_메뉴
Windows 설정 시스템 의 정보 메뉴
  1. 1  Windows 설정 ( 단축키 :   Win +   i ) 을 열어 줍니다.
  2. 2  왼쪽에 위치한 사이드 메뉴에 서 시스템 ( 1 ) 위치로 탭을 전환 해 줍니다.
  3. 3  마우스를 아래로 스크롤 해서 정보 ( 2 ) 메뉴를 클릭 해 줍니다.

Windows_설정_고급_시스템_설정
Windows 설정 고급 시스템 설정
  1. 4  장치 사양 하단 에 있는 관련 링크 항목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글자를 클릭 합니다.

시스템_속성_고급_탭의_성능_설정_메뉴
시스템 속성 고급 탭의 성능 설정 메뉴
  1. 5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고 위에 위치한 고급 ( 1 ) 위치로 탭을 전환 해 줍니다.
  2. 6  그리고 성능 탭의 설정(S) ( 2 )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참 고: 작업 표시줄의 검색아이콘 ( 윈도우 검색아이콘 )을 눌러 검색창을 통해 “고급 시스템 설정” 으로 검색해 주어도 동일하게 시스템 속성 창으로 진입 할수 있습니다.

1.2. 가상 메모리 변경 진행.

가상 메모리 값은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적용 되는 것이 기본 값입니다.

이를 수동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시스템_속성_성능_옵션_가상_메모리_변경_메뉴로_이동
시스템 속성 성능 옵션 가상 메모리 변경 메뉴로 이동
  1. 1  다시 성능 옵션 창이 활성화 되고 위에 위치한 고급 ( 1 ) 위치로 탭을 전환 해 줍니다.
  2. 2  하단 에 위치한 가상 메모리 항목의 변경(C) ( 2 )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가상_메모리_변경_메뉴_사용자_지정_크기_로_원하는_값_입력
가상 메모리 변경 메뉴 사용자 지정 크기 로 원하는 값 입력
  1. 3  이제 가상 메모리 패널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위에 위치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 ( 1 ) 의 체크 를 해제해 줍니다.
  2. 4  체크를 해제 하게 되면 하위 항목들이 모두 설정 가능 하도록 활성화 됩니다.
  3. 5  메모리 부족 현상이 생기는 컴퓨터의 메모리가 대부분 4기가 라고 가정 하고 사용자 지정 크기(C) ( 2 ) 에 체크를 한 다음 아래 값을 지정해 줍니다.
    •   처음 크기(MB) : 4096MB
    •   최대 크기(MB) : 8192MB

참 고: 가상 메모리에 너무 많은 리소스를 주게 되면 실제 사용 시 기본 적인 성능 저하가 심하기 때문에 과도한 설정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1. 6  그외 옵션들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 해 줍니다.
    •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 : 윈도우가 자동으로 페이징 파일의 크기를 관리 합니다.
    •   페이징 파일 없음 : 만일 사용중인 컴퓨터의 메모리가 넉넉하고 SSD를 사용 중이 라면 선택 해도 되지만 권장 하지 않습니다. 일부 프로그램 은 램 용량과 상관없이 반드시 가상 메모리를 필요로 하기도합니다.
  2. 7  다음 설정(S) 버튼과 확인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 해 줍니다.

가상_메모리_변경후_시스템_재부팅_진행_필요
가상 메모리 변경후 시스템 재부팅 진행 필요
  1. 8  시스템 재부팅안내창 이 생성 되며 재부팅을 진행해 줍니다.

참 고: 이렇게설정한 가상 메모리 / 페이징 파일은 해당 드라이브의 루트에 pagefile.sys 로 저장 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은 페이징 파일 없음 으로 설정 한 경우 자동으로 제거 됩니다.

2. 가상 메모리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

가상 메모리 관련 해서 몇가지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

  •   램 용량이 충분 하여도 가상 메모리는 필요합니다.
  •   가상 메모리는 가장 빠른 디스크에 설정 해 주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HDD 와 SDD 중 SDD 로 지정 해야 하는 것입니다.
  •   적정한 메모리 수준 확인 하는 방법
    1. 1사용자 지정 크기를 통해 가상 메모리의 처음 크기를 최소값인 (64bit 기준) 16MB 등으로 낮게 설정 하고 최대 크기는 일단 충분히 크게 지정해 줍니다.
    2. 2 이와 같이설정을 한 후 재부팅 한 다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도로 프로그램 들을 실행 해 줍니다.
    3. 3 크롬 브라우저등 브라우저의 탭을 다중으로 실행 시 열린 창의 개수에 비례해 램 용량을 소비 하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 하는 수준으로 실행 해 줍니다.
    4. 4 프로그램 들이 실행된 상태에서 가상 메모리 설정 창으로 이동 합니다.
    5. 5 사용한 만큼 가상 메모리의 크기가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만약 가상 메모리가 전혀 늘어나지 않았다면 아직 램 용량이 충분하다는 것이라고 생각 하면 되겠습니다.
    6. 6 무거운 경우 보통 가상 메모리 크기가 처음에 비해 어느 정도 늘어나게 되며 그 용량이 자신에게 필요한 평균적인 가상 메모리의 크기라고 보면 될것입니다.
  •   가상 메모리는 사용되지 않을 수록 좋습니다. 기본 물리 메모리가 충분 하다면 가상 메모리는 거의 사용 되지 않기 때문 임.

3.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1 에서 메모리 부족 시 가상 메모리 늘리는 방법 과 가상 메모리에 관해 몇 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메모리가 너무 작다면 위의 조치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가능 하다면 메모리를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 해야합니다. 일단 램 용량은 무조건 크면 클 수록 좋습니다. “다다익램” 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매가 불가능 한 상황일 테니 위 안내한 절차만으로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 하여 적용 해 보시길바랍니다.

끝.

4. 참고

윈도우10 성능 향상을 위한 설정 방법 기본 설정 총정리

RAMMAP 컴퓨터 메모리 부족 해결을 위한 간단한 유틸리티

USB 메모리 파티션 분할 해서 사용하는 방법 과 다시 원상복구 하는 법

윈도우10 DNS 캐시 정보 확인 삭제 배치파일로 간편하게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