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 안되는 경우 해결 하는 방법

임시 파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고 들어 갈까 합니다.

  •   임시 파일은 Windows 자체 또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만든 임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종류입니다.
  •   이러한 파일은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진행 할 때 원활하게 작동 되어 지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   임시 파일은 foo 파일 이라고도 부르며 확장자는 .temp 로 되어 있습니다.
  •   미디어, 그래픽 아니면 텍스트 작업 과 같은 일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작업 진행을 위해 임시 파일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 들이 프로그램이 더 원활하게 실행되어 지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   그리고 시스템 또는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 된 경우 복구 백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10 사용 시 설정 >시스템 > 저장 공간에서 임시 파일의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시 파일이 무엇인지 간단 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이런 임시 파일은 말 그대로 임시 파일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삭제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임시 파일을 제거하려고 해도 버튼이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어 파일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시스템 또는 디스크 오류 가능 성이 큽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에서 임시 파일 제거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봅니다.

1. 임시 파일 제거 오류 해결

임시 파일이 제거 되지 않는 경우

  •   디스크 오류 여부 검사
  •   시스템 오류 체크 후 복구
  •   수동으로 임시 파일 제거

를 체크 해 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체크 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1.1. 디스크 검사

파일 들이 지워 지지 않는 경우 디스크 관련 오류 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검사 후 오류가 있는지 체크 하는 법을 안내 합니다.

윈도우_검색_등으로_명령_프롬프트를_관리자_권한으로_실행
윈도우 검색 등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1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1. 1 작업 표시줄 검색 란에 명령 프롬프트 로 검색.
    2. 2 검색 결과 중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 클릭.
  2.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실행 되면 내용을 확인 후 예 버튼을 눌러주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 됨.

윈도우_명령_프롬프트에서_디스크_체크_명령_입력_후_볼륨_검사_시작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디스크 체크 명령 입력 후 볼륨 검사 시작
  1. 3  명령 프롬프트에서 chkdsk c:/f 라고 입력 후 볼륨 검사 진행 여부 질문에 대해 y 선택.
  2. 4  검사를 진행 하기 위해 컴퓨터를 1회 재부팅 후 임시 파일이 제거 가능 한지 체크 합니다.

참 고: 체크 디스크의 옵션이 더 알고 싶다면 명령창에 chkdsk/? 라고 입력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2. 시스템 파일 복구

DISM 과 시스템 검사기 도구를 사용 하면 대부분의 기본적인 오류는 자체적으로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_DISM_도구_를_이용한_복구_명령_입력
윈도우 DISM 도구 를 이용한 복구 명령 입력
  1. 1  위에 안내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2. 2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 입력.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참 고: 이 작업은 20 %에서 잠시 멈추어 있을 수 있습니다. PC의 환경에 따라서 복원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20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_시스템_검사기_도구를_통해_오류_스캔_진행
윈도우 시스템 검사기 도구를 통해 오류 스캔 진행
  1. 3  시스템 검사기 도구를 사용 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 하고 다시 오류 여부 스캔 진행.
sfc /scannow

  1. 4  위 단계를 수행 하고 자체적으로 손상파일을 스캔 및 복구 되었다는 메시지가 확인 되면 임시 파일이 삭제 되는지 체크 합니다.

참 고: 시스템 검사기 도구 ( 무결성 검사 ) 를 이용 하면 기본적인 오류 들은 자체적으로 검사 및 복구를 해줍니다. 이에 활용도가 높으니 관련 내용이 좀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합니다.
윈도우 10 오류 발생 손상 파일 발견 시 오류 체크 무결성 검사하는 방법

1.3. 임시파일 수동 제거

이런 저런 것들이 귀찮다면 그냥 직접 삭제를 하면 됩니다.

임시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이동 하여 제거를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_임시_저장_폴더_이동_후_파일_삭제
윈도우 임시 저장 폴더 이동 후 파일 삭제
  1. 1  임시 파일이 저장된 temp폴더로 이동 합니다. 이동 하는 방법은 아래의 방법중 한가지를 수행 합니다.
    •   실행창 (단축키:   Win +   R ) 을 열고 %temp% 를 입력 한 다음   Enter 또는 확인 버튼 클릭. 실행창 사용 방법이 궁금 하다면 여기를 클릭 합니다.
    •   파일 탐색기 ( 단축키 :   Win +   E )를 열고 아래 경로에서 ‘사용자 이름’을 본인 PC 환경에 맞게 수정 후 이동.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Temp

  1. 2  해당 폴더내 파일을 선택 후   Del 키 를 이용 하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삭제 항목을 이용해 제거를 합니다.

참 고: 임시 파일 중 현재 실행 중이라면 제거가 되지 않는 다는 내용의 안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컴퓨터를 1회 재부팅 후 다시 삭제를 진행 바랍니다.

2.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 안됨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좀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 내용 을 체크 하면 해결이 될것 같습니다.

윈도우 자체적으로 자잘한 오류들은 해결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여러가지 지원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복구 방법등은 알아 두면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 하여 임시 파일이 제거 되지 않는 다면 한번 적용 해보시길 바랍니다.

끝.

3. 참고

윈도우10 업데이트 무한 로딩 오류 충돌 해결 하는 방법

윈도우10 DNS 서버 변경 과 의미 추천 DNS 정리 오류 캐시 초기화 방법까지

윈도우 10 오류 발생 손상 파일 발견 시 오류 체크 무결성 검사하는 방법

윈도우10 선택적 진단 데이터 선택 활성화 하는 방법

윈도우11 작업 표시줄 사라짐 오류 먹통 복구 방법 과 초기화 방법 정리

윈도우10 클린 부팅 하는 방법 과 오류 찾기 그리고 다시 복구 하는 방법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사용하여 누락되었거나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micro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