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 Obsidian 템플릿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Obsidian을 설치하는 방법과 설치 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코어 플러그인과 커뮤니티 플러그인들에 대해 정리했었습니다. Obsidian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어 매시간 매주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Obsidian을 이용해 문서를 작성하거나 블로그 게시물 작성 시 일괄적인 디자인을 유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제목, 서두, 목차 등의 구조를 포함할 수 있어 일관된 형식을 갖게 됩니다.

이 경우 템플릿을 사용하면 비슷한 형식이나 구조를 가진 내용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은 Obsidian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코어 플러그인과 커뮤니티 플러그인인 Templater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 Obsidian Templater는 사용자가 템플릿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급 템플릿 관리 플러그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미리 정의된 템플릿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커스텀 템플릿을 만들어 빠르게 새로운 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템플릿 플러그인은 Obsidian의 기본 기능 중 하나로, 사용자가 미리 정의된 템플릿을 사용하여 새로운 노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는 설정 파일을 편집하여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플러그인인 Templater가 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라이트한 사용자라면 기본 템플릿만으로도 충분하며 다음 과정으로 기본 템플릿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Obsidian v1.3.5

템플릿 만들기

템플릿은 일관성, 효율성, 실수 방지, 디자인 일관성 및 작업 흐름 표준화와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시간을 절약하고 작업을 조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형식이 있다면 템플릿으로 만들어두면 손쉽게 불러와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sidian 옵시디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전체 페이지 템플릿

기본적으로 보고서 또는 블로그 포스트의 전체 페이지 구성을 템플릿으로 만들어두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폴더와-템플릿-내용-작성
템플릿 폴더와 템플릿 내용 작성

위 그림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 서식 전체를 템플릿으로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템플릿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 하고 Ctrl + N키를 이용해 템플릿으로 사용될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 내용을 작성 해줍니다. 템플릿이 될 문서의 제목은 추후 템플릿을 검색 시 식별에 사용되니 직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수-활용-가능
변수 활용 가능

옵시디언 템플릿에는 단순한 정적 텍스트가 아닌 변수를 사용하여 템플릿에 동적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템플릿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삽입하면 템플릿이 이를 해당 값으로 자동으로 가져와 바꿉니다.

변수설명
{{title}}활성 메모의 제목
{{date}}현재 날짜. Default format: YYYY-MM-DD.
{{time}}현재 시간. Default format: HH:mm.

특정 스니펫

템플릿을 전체 페이지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프론트 메타와 같이 문서의 일부 영역만 불러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변수-또는-특정-텍스트만-입력
변수 또는 특정 텍스트만 입력

앞서 언급한 변수를 활용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특정 문구가 있다면 이 또한 템플릿으로 등록해서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짜와 시간 요일을 삽입하고 싶다면 빈 페이지에 {{date}} {{time}} {{date:ddd}}요일 이런 형태로 템플릿을 저장하면 됩니다.

Obsidian 옵시디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템플릿 옵션 지정하기

위와 같이 사용할 템플릿을 만들었다면 Obsidian에 나의 템플릿이 어디에 있는지 등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템플릿-설정-이동
템플릿 설정 이동
  1. Obsidian 좌측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 패널을 열고 코어 플러그인 탭에서 템플릿옵션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좌측 사이드 바의 코어 플러그인 섹션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경로-및-서식-옵션-지정
경로 및 서식 옵션 지정
  1. 플러그인 옵션 설정 패널로 이어지는데 여기서 상단 템플릿 폴더 경로 필드에 커서 를 둡니다. 그러면 현재 볼트Vault 보관소의 전체 폴더 경로가 표시 됩니다. 앞서 생성한 템플릿 폴더를 선택하거나 직접 작성합니다.
적용-예시
적용 예시
  1. 최종적으로 이런 형태로 사용합니다. 날짜 서식과 시간 서식의 기본 형식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대로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템플릿 사용하기

위 작업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만들어둔 템플릿은 문서를 생성 한 뒤 언제든 불러와서 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우클릭 메뉴 새로 만들기에 텍스트 문서 추가하기

템플릿 불러오기

슬래시(/) 메뉴 또는 좌측 템플릿 삽입 아이콘을 이용해서 만들어둔 템플릿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템플릿-삽입-메뉴-확인-가능
템플릿 삽입 메뉴 확인 가능

편집기 화면에서 / 라고 작성하면 메뉴가 확장되며, 아래로 스크롤 하면 템플릿: 템플릿 삽입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슬래시 메뉴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슬래시 명령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템플릿-삽입-아이콘
템플릿 삽입 아이콘

또는 좌측 툴바의 템플릿 삽입 아이콘을 클릭해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위 영상과 같이 저장한 템플릿을 간단하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템플릿만 지정되어 있다면 메뉴 선택시 바로 해당 템플릿이 삽입되고, 두 개 이상의 템플릿이 있다면 선택 패널이 생성됩니다. 템플릿 페이지가 아닌 앞서 만들어둔 날짜 형식같은 간단한 텍스트 스니펫도 불러와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하기

매번 위와 같이 메뉴를 통해 템플릿을 삽입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위 동작을 단축키로 할당할 수 있으니 등록해 두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단축키-설정-메뉴-이동
단축키 설정 메뉴 이동

설정 패널을 열고 단축키 탭으로 이동한 뒤 템플릿: 템플릿 삽입 항목 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본인은 Windows 와 Linux에서는 Ctrl + ; macOS에서는 Cmd + ;로 지정해두고 사용 중입니다.

이제 단축키와 Enter 키를 이용해 마우스 조작없이 키보드 만으로 저장한 템플릿을 빠르게 선택하고 불러와서 본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큰 따옴표 ,작은 따옴표 자동 변환 되는 문제 해결 하기

마치며

Obsidian 옵시디언에서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 또는 문장을 템플릿으로 만들고 다시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emplater라는 훌륭한 커뮤니티 플러그인이 존재하고 사용자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템플릿을 사용하여 특정한 노트 구조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특정한 정보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Templater는 고급 기능을 제공하므로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추가적인 학습 곡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emplater의 문법과 기능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기본 템플릿 플러그인은 Obsidian의 기본 기능이므로, 추가적인 설치나 학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간단히 템플릿을 정의할 수 있으니 이렇게, Obsidian에서 템플릿을 이용해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와 텍스트를 재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