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메모장 이전처럼 새 파일 새 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기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앱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메모장은 컴퓨터 자원을 적게 사용하므로 빠르게 시작하고 작동하며, 매우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다른 텍스트 편집기와 달리 텍스트의 포맷을 수정하지 않고 텍스트가 복사 및 붙여넣기 되었을 때, 서식이 변경되지 않아 텍스트가 원래 서식을 유지할 수 있어 서식 제거 용도로만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새탭에서-새문서가-열린다
새탭에서 새문서가 열린다

이런 메모장에 탭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와 동시에 새 파일을 생성할 때 위 영상처럼 새로운 창이 아닌 새 탭에서 추가되도록 기본 설정이 변경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브라우저에서 탭으로 여러 페이지를 전환하는 것은 선호하지만 에디터의 경우 하나의 창에서 탭을 전환하면 여러 개의 문서를 동시에 확인하면서 비교할 수 없어 새 창으로 열리도록 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메모장의 이런 변화가 조금 불편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메모장의 자체 설정을 통해서 탭이 아닌 새로운 창에서 새 파일을 열도록 수정할 수 있는데 아주 간단한 설정이지만 메뉴 상단 메뉴 바가 아닌 별도의 페이지로 진입해야 해 직관적이지 않으니 다음 과정을 참고해 이전 방식처럼 새 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리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555)

메모장 새 창에서 열기

메모앱에도 자체 설정이 존재하는데 이 메뉴를 통해서 새 파일을 새 창이나 새 탭에서 열도록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실행-후-설정-아이콘-클릭
메모장 실행 후 설정 아이콘 클릭
  1. 메모앱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 설정을 클릭합니다.
파일-열기-옵션에서-새-창에서-열기-선택
파일 열기 옵션에서 새 창에서 열기 선택
  1. 메모앱 설정 페이지의 파일 열기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새 탭에서 열기를 새 창에서 열기로 전환합니다.
새-창에서-파일-열림
새 창에서 파일 열림
  1. 그러면 이제 새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리도록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11 파일탐색기 의 미리보기를 활성화 하는 방법

메모장 새 창과 새 탭 열기 단축키 활용

설정을 바꾸지 않고 단축키를 활용하면 새 탭 또는 새 창으로 바로 열리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새-탭-새-창-열기-단축키
새 탭 새 창 열기 단축키

이렇게 상단 파일 메뉴를 연 경우 새 창 또는 새 탭 우측에 각각의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메모앱이 실행 중인 상태라면 입력 시 그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동작단축키
새 탭Ctrl + N
새 창Ctrl + Shift + N

마치며

윈도우 11에서 메모장에 새 파일을 추가하는 경우 새탭에서 열리지 않고 새창으로 열리도록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탭 활용이 익숙하다면 변경된 방식인 새탭에서 열리도록 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필자와 같이 새로운 창에서 열리고 따로 관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들도 많을 듯 합니다.

이렇게 메모장에서 새 창이 아닌 탭으로 새 파일이 열리는 것이 불편한 경우 위 과정으로 새창에서 열리도록 수정 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네요.

Windows 설정 URI 정리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 11 메모장 이전처럼 새 파일 새 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