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바탕 화면에 유튜브 바로가기 만들기

유튜브는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영상들이 계속 생산 되어 정말 자주 사용하게 되는 대세 플랫폼입니다.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유튜브를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열고 유튜브를 접속 해야만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의 그것 과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컴퓨터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로 만들어 두면 마치 앱을 실행 하는 것 처럼 유튜브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 에서 컴퓨터 바탕 화면에 유튜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크롬, 엣지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바로가기 생성하기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바로가기를 만드는 방법은 거의 유사하지만 크롬 브라우저는 조금 더 편하게 유튜브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바로가기가 아닌 유튜브 앱을 설치 해 조금 더 편하게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윈도우 폴더 별 디스크 사용량 및 파일,폴더 개수 확인 하기 - Treesize

크롬 브라우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 중이라면 아주 간단하고 완벽하게 유튜브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크롬_바로가기_만들기_메뉴
크롬 바로가기 만들기 메뉴
  1.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 후 오른쪽 상단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아이콘 (1) 을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도구 더보기 이동 후 다시 바로가기 만들기 (2) 를 찾아 선택합니다.
바로가기_만들기_버튼_클릭
바로가기 만들기 버튼 클릭
  1. '바로가기를 만드시겠습니까?' 라는 제목의 창이 팝업 되는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가기를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이름은 기본적으로 YouTube 로 생성 되며 원하는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창으로 열기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바로가기 만들기 후 바로 창이 실행 됩니다.
유튜브_바로가기_생성_완료
유튜브 바로가기 생성 완료
  1. 유튜브 아이콘이 적용 된 바로가기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브라우저(공통)

크롬 브라우저가 아닌 기타 브라우저를 사용 중이라면 크롬 브라우저 처럼 아이콘까지 깔끔하게 적용 되지 않지만 좀 더 빠르게 바로가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_로고_드래그_앤_드롭
유튜브 로고 드래그 앤 드롭
  1. 유튜브 접속 후 왼쪽 상단 유튜브 로고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바탕 화면에 드롭합니다.
기본_브라우저_아이콘으로_바로가기_생성_완료
기본 브라우저 아이콘으로 바로가기 생성 완료
  1.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된 브라우저 아이콘으로 된 바로가기가 생성됩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유튜브 아이콘으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아래 '바로가기 아이콘을 유튜브 로고로 변경하기' 단계를 확인하세요.
윈도우 11 업데이트 다운로드 폴더 다른 위치로 변경 하기

유튜브 앱 설치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는 PWA(Progressive web applications) 방식의 유튜브 앱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브라우저를 실행 하지 않더라도 별도의 앱처럼 유튜브를 열고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_App_설치
유튜브 App 설치

크롬 브라우저 또는 크로미움 앱에서 유튜브 접속 후 유튜브 앱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에서 유튜브 앱을 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윈도우 '바로가기' 메뉴로 생성하기

브라우저를 통해 바로가기를 만들게 되면 유튜브 채널이나 영상을 특정해서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의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원하는 주소로 된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만들기_의_바로가기_메뉴_선택
새로만들기 의 바로가기 메뉴 선택
  1. 바탕 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1)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이동 후 다시 바로 가기 (2) 를 선택합니다.
바로가기_항목_위치_입력_에_유튜브_주소_입력
바로가기 항목 위치 입력 에 유튜브 주소 입력
  1. 바로가기 만들기 패널이 실행 되면 항목 위치 입력(T) 필드에 유튜브 접속 주소인 https://www.youtube.com 을 입력 후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바로가기에_사용할_이름_지정
바로가기에 사용할 이름 지정
  1. '바로 가기의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단계에서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십시오.(T) 필드에 바로가기 아이콘의 이름을 지정 후 마침(F) 버튼을 눌러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바로가기_생성_완료
바로가기 생성 완료
  1.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된 브라우저 아이콘으로 된 바로 가기가 생성됩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유튜브 아이콘으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아래 '바로가기 아이콘을 유튜브 로고로 변경하기' 단계를 확인하세요.
멀웨어 제로 킷 MZK 윈도우11 에서 다운로드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바로가기 아이콘을 유튜브 로고로 변경하기

앞서 설명한 일반 브라우저 와 윈도우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한 방식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것 처럼 유튜브 로고로 깔끔하게 생성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유튜브 로고 이미지를 구해서 아이콘 파일로 변경 후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로고가 아닌 어떤 이미지도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COConverter_에서_아이콘_파일_변환_가능
ICOConverter 에서 아이콘 파일 변환 가능

유튜브 이미지를 구해서 아이콘 파일로 변환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 파일을 아이콘 파일로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아이콘_변경_패널
아이콘 변경 패널

유튜브 아이콘 파일이 준비 되었다면 바로가기 아이콘의 속성 아이콘 변경 패널에서 아이콘을 준비해둔 유튜브 아이콘 파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에서 프로그램 또는 폴더 바로가기 아이콘을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에서 컴퓨터 바탕 화면에 유튜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유튜브의 바로가기 아이콘 또는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의 접속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다른 사이트를 등록 해두어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PC 에서 유튜브에 자주 접속 하는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해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Windows 시스템 보호 기능으로 복원 지점 생성하고 복원하는 방법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