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11 이전 7 버전 사진 뷰어 사용 하는 방법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에서 기본적인 사진 앱 은 UI 부분은 깔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단 무거운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또한 투명한 부분이 검정색으로 표현 되어 구분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윈도우10 과 윈도우11 에서도 이전 버전의 Windows 사진 뷰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이전 버전 사진 뷰어를 사용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사진 뷰어 윈도우7 형식으로 변경

Legacy 버전 의 사진 뷰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문자열 값을 생성 해 주어야합니다.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파일(.reg)을 사용 하거나, 수동으로 직접 레지스트리 값을 생성 및 수정해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1.

1.1. 레지스트리 자동 변경

레지스트리 파일을 수정 하면 이전 버전의 사진 뷰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바로 실행만 하면 되는 파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1.1.1. 레지스트리 파일 실행

자동 변경 하는 방법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 해주면 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파일_실행_중_사용자_계정_컨트롤_창이_생성_됨
레지스트리 편집기 파일 실행 중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생성 됨
  1. 1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파일을 받아줍니다. 링크는 개인 구글 드라이브로 연결 됩니다.

  1. 2  받은 파일 을 마우스를 이용해 더블 클릭해줍니다.
  2. 3  위와 같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라고 표기된 팝업 창 에서 변경 허용과 관련된 안내 문구를 체크 후 하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파일_추가_관련_안내_메시지
레지스트리 편집기 파일 추가 관련 안내 메시지
  1. 4  파일을 실행 하게 되면 reg파일 실행 과 관련된 안내 팝업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실행 시 통상적으로 진행 하는 절차 이니 예(Y)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파일_추가_완료_메시지_확인_가능
레지스트리 편집기 파일 추가 완료 메시지 확인 가능
  1. 5  다시 REG 파일에 포함된 키 및 값이 정상적으로 추가 되었다는 메시지 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2. 기본 앱 적용

파일을 적용 한 다음 정상적으로 기본 앱이 변경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_설정_에서_앱_및_기능_메뉴_이동
Windows 설정 에서 앱 및 기능 메뉴 이동
  1. 1Winows 설정 (단축키 :   Win +   i ) 을 열어 줍니다.
  2. 2  왼쪽에 위치한 사이드 메뉴 에서 ( 1 )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3. 3  다시 위에 있는 기본 앱 ( 2 )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Windows_설정_기본앱에서_Windows_사진_뷰어_앱_확인_가능
Windows 설정 기본앱에서 Windows 사진 뷰어 앱 확인 가능
  1. 4기본 앱 항목 에서 마우스를 아래로 스크롤 하여 Windows 사진 뷰어 앱을 찾아 클릭 합니다.

사진_등_이미지_파일_기본_앱이_구버전_사진_뷰어로_변경_된것을_확인_가능
사진 등 이미지 파일 기본 앱이 구버전 사진 뷰어로 변경 된것을 확인 가능
  1. 5  이미지 파일 의 기본 앱 설정이 모두 이전 형식의 Windows 사진 뷰어로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2. 레지스트리 수동 변경

위 자동으로 하는 작업을 수동으로 하고 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절차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2.1. FileAssociations 키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하고 FileAssociations 키 를 찾아 이동 해 주어야합니다.

찾아서 이동 하는 절차를 안내합니다.

실행창으로_레지스트리_편집기_실행
실행창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1  아래 절차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합니다.
    1. 1 화면 (단축키 :   Win +   R ) 을 활성화 합니다.
    2. 2열기(O): 입력 란 에 regedit 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3. 3확인 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입력 합니다.
    4. 4사용자 계정 컨트롤이라고 표기된 팝업창 에서 변경 허용과 관련된 안내 문구를 체크 후 하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 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와 실행 명령 관련된 내용이 좀 더 궁금 하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방법
실행 (Run Command) 창 사용 방법

1.2.2. 문자열 값 생성

FileAssociations 키에서 이미지 파일 확장자 종류별로 값을 지정 해야합니다.

지정하는 절차를 안내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FileAssociations_레지스트리_키에서_문자열_값_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 FileAssociations 레지스트리 키에서 문자열 값 생성
  1. 1  아래 경로를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 창 ( 1 ) 에 입력 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Photo Viewer\Capabilities\FileAssociations
  1. 2FileAssociations 키 아래 항목에 문자열 값을 생성해 줍니다.
    1. 1FileAssociations 키 폴더 안 빈공간에서 마우스를 이용해 우클릭 ( 2 )해 줍니다.
    2. 2 추가 메뉴 에서 새로 만들기(N) 를 클릭 합니다.
    3. 3 다시 추가 메뉴 가 보이고 문자열 값(S) ( 3 ) 을 클릭해 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문자열_값_이름_변경
레지스트리 편집기 문자열 값 이름 변경
  1. 3  생성된 문자열 값(S)새 값 #1이라는 이름으로 생성 됩니다. 이 이름.jpeg 으로 변경 해줍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값_데이터에서_사진_뷰어_지정
레지스트리 편집기 값 데이터에서 사진 뷰어 지정
  1. 4.jpeg 으로 변경 된 문자열 값(S)을 마우스를 이용해 더블 클릭해 줍니다.
  2. 5문자열 편집이라는 설정 창 에서 값 데이터(V): 항목에 PhotoViewer.FileAssoc.Tiff 라고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레지스트리_편집기_값_데이터에서_확장자_별로_사진_뷰어_지정
레지스트리 편집기 값 데이터에서 확장자 별로 사진 뷰어 지정
  1. 6  앞에서 안내한 절차를 반복적으로 작업 하여 위 이미지 처럼 생성 해야 합니다.
  2. 7  적용할 값 데이터(V)는 모두 PhotoViewer.FileAssoc.Tiff 라고 입력 해주면 되며 이름만 아래의 값 들로 지정 해주 면 됩니다.
    • .bmp
    • .dib
    • .gif
    • .jpe
    • .jfif
    • .jpeg
    • .bmp
    • .jpg
    • .jxr
    • .png

2.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11 이전 버전 사진 뷰어를 사용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된 사진 뷰어가 불편 하다면 위의 방법을 참고 후 이전 버전으로 변경 하여 사용 해보시길바랍니다.

끝.

3. 참고

윈도우11 언어 시간 을 영어에서 한국어로 변경 하는 방법

윈도우11 에서 시작 메뉴 이전 윈도우10 형식으로 수정 하는 방법

윈도우11 에서 스냅 레이아웃 화면 분할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윈도우11 에어로 쉐이크 Aero Shake 창 흔들어서 최소화 기능 끄기 비활성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