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을 커뮤니티에 업로드하거나 이메일에 첨부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업로드가 되지 않거나 용량이 제한되어 고용량 파일 또는 특정 파일을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은 드롭박스Dropbox, 원드라이브Onedrive와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등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들에 파일을 업로드한 뒤 공유 링크를 생성해 해당 링크를 공유해서 활용하고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들도 점차적으로 용량을 축소하는 추세이고 공유할 수 있는 파일의 크기 또한 생각보다 제한이 많아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토렌트Torrent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라는 것이 불법 파일을 공유한다는 좋지 않은 인식이 있지만 토렌트 자체는 명백하게 합법적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P2P 대용량 파일 공유를 위해서는 토렌트가 가장 좋은 대안이 되는 것이 사실이며 이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통해 문제가 되는 파일 또는 폴더를 토렌트 파일로 변환하면 본인이 원하는 곳에 간편하게 업로드하거나 첨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μTorrent 유토렌트
μTorrent 설치 및 실행
토렌트 파일은 기본적으로 토렌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유토렌트μTorrent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안내합니다.
토렌트 공식 웹 페이지에서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유토렌트 설치하는 방법 알아보기
토렌트 파일 생성
토렌트 파일은 파일과 폴더 이렇게 두 가지 항목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우분투 데스크탑 이미지 파일을 토렌트 파일로 생성하는 과정을 정리합니다.
파일 등록
-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실행 후 좌측 상단 파일(F) 을 클릭해 컨텍스트를 열고 새 토렌트 만들기(C) 또는 Ctrl + N 을 클릭합니다. 물론 폴더를 공유하고 싶다면 폴더 추가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 새 토렌트 만들기 창이 새로 실행되는데 여기서 다시 좌측 상단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파일 선택이라는 탐색기가 실행되면 공유할 원본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 토렌트 만들기 창에 공유할 파일이 등록되었습니다.
옵션 선택
파일을 등록한 뒤 그대로 토렌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지만 필요에 따라 몇 가지 옵션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파일 등록 항목 아래 위치한 토렌트 속성 메뉴에서 다음과 같은 토렌트 파일에 대한 속성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트래커: 기본적으로 등록된 트래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트래커 사용방법 알아보기
- 웹 배포: 배포 주소(웹에 등록된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를 입력하면 아무도 파일을 배포하지 않더라도2 무한 배포(seeding)가능 한 웹시드 토렌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운로드 링크가 다이렉트 경로인 경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설명: 해당 파일의 설명이 필요한 경우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조각 크기: 토렌트 파일공유 시 조각크기를 자동감지(기본) 및 16kb ~ 16384kb 사이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 기타 섹션에서는 기본적으로 배포 시작(T) 항목에 체크되어 있으며 필요시 비공개 토렌트(P), 파일 순서 유지(O) 와 암호화(E)를 추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공개 토렌트로 생성 시 마그넷주소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 이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앞서 설정한 옵션을 기준으로 토렌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 생성된 토렌트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한 뒤 저장(S) 버튼을 클릭합니다.
- 토렌트 파일 생성이 시작되며 공유할 대상 파일의 용량이 크거나 수량이 많은 경우 이에 비례해 생성 시간이 꽤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생성 완료
- 토렌트 파일이 생성되면 위와 같은 형태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섹션에서 배포 시작 옵션에 체크되어 있다면 생성 직후 바로 배포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 공유
위 과정으로 생성된 토렌트 파일은 직접 파일로 전송하거나 마그넷 주소를 사용하는 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토렌트 파일을 전달받은 공유자는 토렌트 클라이언트로 드래그해서 드롭하면 바로 배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이 아닌 마그넷 주소를 이용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배포중인 토렌트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 자석 주소 복사(M)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마그넷 주소를 얻을 수 있는데
- 이를 통해 파일없이 자료를 공유할 수 있으며 마그넷 주소를 상대에게 전달하고 주소를 받은 대상은 다시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넷 주소로 파일 다운로드하는 방법 알아보기
magnet:?xt=urn:btih:A4D928C65B861283873BC224E18BABD8216A2C762E2&dn=ubuntu-22.04.1-desktop-amd64.iso&tr=udp%3a%22f%2ftracker.openbittorrent.com%3a80%22fannounce&tr=udp%32a%2f%2ftracker.opentrackr.org%3a13237%2fannounce&tr=wss%3a22%2f2%2ftracker.btorrent.xyz
참고: 마그넷 주소는 주소에 엔터로 라인이 나뉘어 지거나 다른 글자가 추가되는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니 전달시 주의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토렌트를 기준으로 토렌트 파일을 생성하고 공유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초에 토렌트가 개발된 이유가 한 명이 다른 상대와 파일을 주고 받는 방식이 아니라 파일을 조각내서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나눠 다운 받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일단 파일 용량의 제한이 없는 것이 큰 장점인데 대상 파일의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기때문에 개인이 올린 파일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은 느려질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래도 파일을 다운로드하다가도 다시 이어받기등이 유연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한 시스템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처럼 대용량 파일을 누군가에게 전송하고 싶은 경우 토렌트 파일로 전환해서 사용하거나 마그넷 주소를 통해 공유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