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는 생산성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필자의 경우 맥macOS에서는 키보드 마에스트로KeyboardMaestro, 해머스푼Hammerspoon 과 카라비너Karabiner-Elements 그리고 윈도우Windows에서는 오토핫키AutoHotKey를 이용해 기억할 수 있을 만큼2단축키를 최대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에디터 앱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볼드Bold 서식은 Command + B 라는 단축키가 할당되어 있는데 필자의 경우 이 조합이 입력이 불편해 Ctrl + R 로 변경해두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Ctrl + B 를 Ctrl + R 로 사용하며 다른 조합들도 자주 사용하는 경우 모두 변경해두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특정 앱에서 사용할 단축키를 설정하는 과정은 해당 앱의 디폴트 단축키를 내가 원하는 조합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해당 앱의 디폴트 단축키가 다른 앱 또는 전역 단축키와 겹치는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 문제가 되는 앱 자체적으로 단축키를 사용자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간단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맥에서는 자체적으로 앱 단축키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앱에서 디폴트로 지정된 단축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키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식보다 좀 더 명확하게 동작하게 되고 모든 앱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전역 단축키 또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한다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간단하게 말해 상단 메뉴 막대에 위치한 메뉴를 확장하면 하위 메뉴들이 보여지는데 여기서 각각의 메뉴 우측에 보여지는 단축키들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튜토리얼 환경: macOS Ventura 13.0 (M1)
앱 단축키 지정 메뉴 이동
특정 앱 또는 모든 앱의 단축키를 수정하고 싶다면 앱 단축키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 시스템 설정 패널을 열기 위해 메뉴막대 좌측 끝의 애플 버튼 을 클릭해 애플 메뉴를 확장 후 시스템 설정 을 클릭합니다.
- 시스템 설정 패널이 실행되면 좌측 사이드바의 탭을 키보드 로 이동 후 하위 옵션 중 키보드 단축키 버튼 을 클릭합니다.
- 키보드 단축키와 관련 된 하위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추가로 팝업되는데 여기서 다시 좌측 탭을 앱 단축키 로 전환 후 + 버튼 을 클릭합니다.
참고: 추후 앱 단축키가 불필요한 경우 해당 단축키를 선택 후 - 버튼을 클릭하면 단축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앱 단축키 추가 메뉴가 실행되며 이곳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메뉴 제목,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앱 단축키 지정하기
앱 단축키 메뉴에서 특정 앱 또는 모든 앱의 단축키를 기 설정된 메뉴 이름에 새롭게 할당하면 간단하게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상단 응용 프로그램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 또는 현재 맥에 설치된 앱 목록 중 기본 단축키를 변경할 앱을 선택합니다. 본문에서는 메모 앱을 기준으로 안내하며, 모든 응용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경우 단축키가 전역적으로 변경되는 것이니 이부분에 대해 이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다음으로 메뉴 제목 필드에 변경하고자 하는 메뉴의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설명에서는 메뉴 앱의 볼드체의 단축키를 Command + B 에서 Ctrl + R 로 변경하기 위해 메뉴 제목에서는 볼드체, 키보드 단축키는
^R
이라고 지정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메뉴 제목은 메뉴막대를 열고 보여지는 메뉴의 실제 명칭입니다. 영문으로 된 경우 그대로 영문으로 한글로 된 경우 그대로 한글을 입력합니다.
- 메뉴 제목의 경로가 깊은 경우
포맷->서체->합자->기본값 사용
과 같은 방식으로->
를 이용해 공백 없이 연결해야 합니다. - 단축키는 단축키 필드에 커서를 두고 실제 키 조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입력한 내용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해 시스템에 반영합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하거나 앱을 재시작하지 않더라도 바로 적용되니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볼드체 메뉴의 단축키가 기본값이 아닌 새로 지정한 조합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조합의 단축키는 중복 또는 앱 열기 같은 일반적인 작업 등 특정 사유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용되지 않는 것은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다른 조합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Option + R 조합은 볼드체의 단축키로 지정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맥에서 특정 앱에 기본적으로 할당된 단축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키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예전부터 하나씩 추가해서 사용해 왔기 때문에 현재는 새로 설치한 앱만 추가하면 되지만 처음 사용하는 경우 모든 앱을 사용자화 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울 수 있고, 설정 과정에서 기존 설정을 복사하거나 템플릿 등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비효율적으로 되어 있지만 한 번만 등록해두면 설정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맥에서 특정 앱의 기본 단축키가 사용에 방해가 되거나 비효율적이라면 위 과정으로 원하는 조합으로 수정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