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원치 않는 상황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 것과 관련 하여 몇가지 글을 정리 해 보았는데 정작 전체 백업 과 관련 된 내용을 정리 하지 않아 정리 해보려 합니다.
어제도 크롬 브라우저에 악성 코드가 박혀 해결이 되지 않아 복원 작업을 진행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이외에도 블루스크린이 뜬다던지, 갑자기 컴퓨터가 느려진다던지 하는 알 수 없는 증상들이 생기고, 또한 컴퓨터가 멈추거나 정상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미리 준비가 되어 있다면, 크게 문제 없이 상황들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이미지 백업, 파일 백업 등을 미리 준비해두고,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다시 원하는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들을 사용하도록 권장 합니다.
1. 윈도우 시스템 백업 하기
윈도우에는 여러가지 백업 기능이 있지만 여기서 안내 하는 정도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무난 한 수준 입니다.
좀더 중요한 자료를 보관 하거나 한다면 더 고도화 된 방법의 백업을 찾을 수 있겠지만 일반적이지 않으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백업 , 복원 지점 만들기로 백업 그리고 파일 히스토리 백업 이렇게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1.1.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백업하기(이미지 백업 간단한 의미)
윈도우의 모든 상태, 즉 설치된 프로그램을 포함한 설정 정보들을 모두 백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하드디스크를 그대로 복사해 놓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window, 사용자 설정, 데이터 모두 복사됨.
일단 우선적으로 윈도우 등 운영체제의 백업은 최초 설치 하고 주요하게 사용되는 상태로 세팅을 마친 그 지점에서 백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염(?)된 파일이나 악성코드등이 남아 있는 상태로 백업을 하고 복원을 진행 하게되면 무의미한 작업이 되기 때문입니다.
Win + R 을 눌러 control 을 입력하여 줍니다.
제어판을 열리게 됩니다.
시스템 및 보안 메뉴에서 백업 및 보안(Windosw 7) 을 클릭해줍니다.
위 내용과 다른 모습이 보인다면 우측 상단의 보기기준을 범주 로 선택 해주면 되겠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메뉴를 클릭 해줍니다.
전체 이미지 백업을 해야하니 c 드라이브 용량보다 큰 저장 장치를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D 드라이브 디스크에 저장하거나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장장치 의 포멧형식은 NTFS 로 포멧 되어야 진행이 가능 합니다. ( 포멧 형식 변경은 조금 내리면 저장장치 포멧 형식 변경하는 방법(tip) 에 간략하게 안내 )
위와 같이 저장장치를 지정 해준 후 다음(N)을 눌러줍니다.
백업 시작 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중간에 보이는 백업에 86GB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에 떠 있는 숫자가 제가 백업할 내용의 크기 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넉넉한 저장 공간이 있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후 위와 같이 백업 저장이 진행 됩니다.
D 드라이브에 복사본을 생성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추가로) 를 만드시겠냐고 묻습니다.
안내 사항을 체크 후 추가백업을 원할 경우 진행해줍니다.
1.1.1. 저장장치 포멧 형식 변경하는 방법(tip)
기본적으로 NTFS 형식 이겠지만 다른 형식으로 되어 있다면
탐색기에서 해당 저장장치를 우클릭 한 후 포멧 (①) > 파일 시스템 NTFS 지정 (②) > 시작 (③) 의 순서로 진행 해줍니다.
1.2. 윈도우 복원 지점 생성
1.2.1. 복원 지점과 이미지 백업의 차이
이미지 백업은 100프로 복원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에 반해 복원지점 생성은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 , 레지스트리 구성 , 폴더 구조 , 윈도우 파일 보호 폴더(WFP)의 파일, 로컬 사용자 프로파일 등 이런 부분들이 복원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파일은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 휴지통에서 삭제된 파일은 시간을 돌려도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
쉽게 말해 이미지 파일은 전체적인 백업을 하는 것이고 복원 지점 생성은 주요 시스템 구성만 복원 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본인은 해당 기능을 은행 등 사용할때 이것저것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 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들이 누적되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 하기전에 복원 지점을 만들어 두고 해당 업무가 종료되면 그 지점으로 복원을 시키는 용도로 활용을 하곤 합니다.
1.2.2. 윈도우 복원 지점 생성 절차
Win + i 를 눌러서 설정 창을 열어줍니다.그 후 시스템 창으로 진입 해줍니다.
하단의 정보 (①) 탭에서 우측의 시스템 보호 로 진입 해줍니다.
구성 (①) > 시스템 보호 사용 (②) > 디스크공간 설정 (③) > 적용 (④) 의 순서로 진행 해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면 끝입니다.
디스크 공간은 7~10 프로 정도 수준으로 지정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 윈도우 원하는 파일 과 일정을지정 하여 자동 백업하기
1.3.1. 파일 백업 또는 복원 메뉴
백업 종류와 일정을 지정하여 백업도 가능 합니다.
시스템 디스크 이미지를 제외한 사용자가 수동으로 선택한 사용자 라이브러리와 개인폴더의 파일이 지정해 가능합니다.
선별적으로 백업을 하고 추가적으로 일정을 지정하여 주기적으로 백업도 가능 하게 됩니다.
1.3.2. 파일 백업 또는 복원 설정 하는 방법
동일하게 제어판의 백업 및 보안 탭으로 진입해줍니다.
그리고 백업 설정(S) 을 클릭 해줍니다.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 (①) 해준 후 다음 (②)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줍니다.
백업대상을 선택 (①) 후 다음 (②) 을 눌러 줍니다.
백업 설정을 검토하라는 창이 보여집니다.
해당 위치에 지정된 일정에 따라 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위 백업하는 중… 을 확인 했다면 이제 백업이 시작 된 것입니다.
백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해당 일정에 백업도 진행이 됩니다.
1.4. 파일 히스토리 백업
1.4.1. 개인적인 자료가 중요하다면 추가적으로 체크
라이브러리, 바탕화면, 연락처 및 즐겨찾기에 대해서 파일 히스토리가 백업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사진, 동영상, 문서 등도 백업 에 포함 시키려면 해당 파일을 라이브러리에 포함 시켜주어야 합니다.
이제 파일 히스토리 백업 을 하는 절차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외장 C 드라이브 이외의 드라이버에만 저장이 가능하니 필히 준비 해서 진행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1.4.2. 파일 히스토리 백업 절차
제어판 에서 파일 히스토리 로 검색을 해줍니다.
검색 된 메뉴의 파일 히스토리로 파일의 백업 복사본 저장으로 진입 해줍니다.
좌측의 드라이브 선택 을 클릭해줍니다.
파일 히스토리 드라이브 선택 (①) 에서 백업할 디스크를 지정 해줍니다.
그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후 진행해줍니다.
파일 히스토리가 꺼져 있으니 켜기 를 눌러서 켜주도록 합니다.
파일 히스토리가 켜졌고 모두 백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해당 경로에 위와 같이 FileHistory 폴더가 생성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백업한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복원하기
복원 방법은 전체 백업에 해당하는 백업된 이미지의 복원 부분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백업 설정 위치에 복원도 동일하게 있으니 참고 하면 쉬울것 같습니다.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진입해줍니다.
복구 (①) > 지금 다시 시작 (②) 의 순서로 진행 해줍니다.
옵션 선택에서 문제 해결 을 선택 해줍니다.
고급 옵션 을 선택 해줍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 를 클릭 해줍니다.
이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
복수 계의 계정을 사용중이라면 계정 선택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계정 정보를 입력 해 줍니다.
이렇게 백업 이미지 선택 창이 보여 집니다.
이곳에서 이전에 백업 한 이미지 디스크를 선택 해줍니다.
3. 마무리
컴퓨터를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하여 파일이나 프로그램 전체가 날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외에 대용량의 파일을 반드시 백업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주기적인 백업만이 데이터의 영원한 안전을 약속해줄 것입니다.
4. 참고
레지스트리 (Registry)를 백업 하는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