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Google Photo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진과 동영상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모든 사진과 동영상을 자동으로 정리하고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고 모든 디바이스와 환경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어 필자는 여러 기기에서 촬영한 사진을 구글 포토로 업로드해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모든 사진을 하나의 서비스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중요한 사진이 많다면 더욱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저장된 자료를 다른 곳에 백업해두는 것입니다.
구글 포토에서 개별 사진 또는 다수의 사진을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메뉴를 활용하면 되지만 전체 사진을 다운로드하는 메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스크롤해 선택하는 것이 힘든데요. 구글 포토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전체 사진과 동영상을 한번에 다운로드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크롬
구글 테이크아웃 메뉴 이동
구글에서는 자사 서비스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구글 테이크아웃Google Takeout 이라는 자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구글 포토 접속 후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이동 후 아래로 스크롤해 데이터 내보내기의 아래방향 꺽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데이터 보관 파일 백업에 대한 안내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오른쪽에 위치한 백업 링크를 클릭합니다.
- Google 테이크아웃 메뉴로 이동했습니다.
구글 포토 내보내기 생성
구글 테이크아웃 이동하면 포함할 데이터를 선택 후 데이터의 파일 형식, 빈도 그리고 대상 위치를 선택해 내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포함할 데이터 선택
- 첫번째 단계인 포함할 데이터 선택에서 Google 포토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구글 포토에서 진입하지 않고 구글 테이크아웃으로 바로 진입하면 테이크아웃 가능한 전체 서비스가 표시되며 백업하고자 하는 서비스들만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 빈도, 대상 위치 선택
포함할 데이터를 선택했다면 이제 파일을 이전할 방식, 실행 빈도, 파일 형식과 크기를 선택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 파일 형식, 빈도, 대상 위치 선택 단계에서 이전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을 통해 다운로드 링크 전송하기: 내보내기 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Gmail 로 전송됩니다.
- 드라이브에 추가: Google 드라이브 추가된 후 파일 위치 링크가 자신의 Gmail 로 전송됩니다. 이 때 저장 된 용량은 구글 드라이브의 저장 용량에 포함됩니다.
- Dropbox에 추가: 내보내기 한 파일이 Dropbox에 업로드되며 드롭박스에 저장 된 파일 링크가 Gmail 로 전송됩니다.
- OneDrive에 추가: 보관 파일내보내기 한 파일이 Microsoft OneDrive에 저장 된 파일 링크가 Gmail 로 전송됩니다.
- Box에 추가: 내보내기 한 파일이 Box에 저장 된 파일 링크가 Gmail 로 전송됩니다.
- 실행 빈도 섹션에서 백업 빈도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한 번만 내보내기: 선택한 데이터를 일회성으로 생성하는 옵션 입니다. 고급 보호 프로그램(Advanced Protection Program)에 등록 된 파일은 요청 후 2일 후에 생성이 됩니다.
- 1년간 2개월마다 내보내기: 신청 즉시 보관 파일을 생성하고 다시 1년간 2개월 마다 정기적으로 내보내기를 생성합니다. 고급 보호 프로그램에 등록 된 경우 예약 내보내기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파일 형식 및 크기 섹션에서 내보내기 할 파일의 형식 과 최대 용량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파일 형식은 .zip 과 .tgz 중 원하는 형태로 파일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 .zip은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tgz 파일을 윈도우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이용 해 열어야하니 윈도우 사용자는 .zip을 선택합니다.
- 보관 파일 크기는 1GB, 2GB, 4GB, 10GB, 50GB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파일 크기를 초과 한 경우 결과물이 분할됩니다.
- 위 옵션을 모두 선택 후 내보내기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보내기 진행상황
사본 생성과정이 진행되고 결과는 해당 구글 계정의 지메일로 발송된다는 내용의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장할 양이 많다면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글 포토 내보내기 다운로드
위 과정으로 내보내진 구글 포토의 사진은 다음 과정으로 다운로드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본 생성과정이 완료 된 뒤 수신된 메일을 열면 생성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찾을 수 있으니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내보내기 관리페이지로 이동되면서 파일도 같이 다운로드됩니다.
- 생성일, 사용 가능 기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곳에서 다시 생성된 사본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한 파일은
takeout-*******************-***.zip
과 같은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 압축을 해제 후 몇개의 하위 폴더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구글 포토의 사진이 모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글 포토에 저장된 모든 사진 전체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백업 옵션을 원본으로 설정하더라도 DNG 포멧의 RAW 이미지를 업로드 할 경우에는 원본이 저장되지 않고 JPG 파일로 변환되어 저장되니 RAW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와 같이 일부 사용자에게는 올바른 대안이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1.
하지만 스마트폰 촬영을 위주로하는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구글 포토만큼 편한 도구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구글 포토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관리하는 경우 구글 포토를 사용 중인 컴퓨터에 백업해두고 혹시모를 리스크에 대비해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