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에서 단계 레코더로 작업 과정 자동으로 캡처하기

현재 컴퓨터의 화면을 촬영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설명을 해주기 위한 목적이 강한데요. 사진 한장만으로 간단하게 설명이 되는 상황도 있지만 대부분은 몇 단계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간을 캡처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스크린샷을 사용하여 단계를 직접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일반 캡처 방식 사용시 사용자가 각 단계에서 스크린샷을 직접 찍어야 하기 때문에 작업 중에 추가적인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며, 작업 과정을 중단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Windows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인 단계 레코더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스크린샷과 단계 설명이 기록되므로, 사용자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Steps Recorder는 Windows 운영 체제에 포함된 도구 중 하나로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 단계를 기록하고 해당 단계에 대한 스크린샷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계 레코더는 기술 지원, 교육,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는 Windows 7부터 지원되었으며, 이후 버전의 Windows에도 포함되어 현재 Windows 11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Windows에서 단계 레코더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시작 메뉴에서 단계 레코더를 검색하거나 실행 도구로 실행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702)

단계 레코더 실행 및 기본 구성

단계 레코더는 작업 표시줄이나 기본 메뉴를 통해 찾을 수 없습니다. Windows 11을 기준으로 단계 레코더를 실행하는 방법과 실행 후 단계 레코더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1 시작 메뉴 먹통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

단계 레코더 실행하기

실행-창에서-psr-입력-후-확인-클릭
실행 창에서 psr 입력 후 확인 클릭

실행 대화 상자( 단축키: Win + R )를 활성화한 뒤 열기(O): 옆 텍스트 필드에 psr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 하거나 Enter 키를 눌러주면 단계 레코더가 실행됩니다. 실행 대화 상자 사용 방법 알아보기

참고: 단계 레코더는 Windows 자체적으로 문제 기록기Problem Steps Recorder라는 프로그램을 다르게 부르는 것으로 단계 레코더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Problem Steps Recorder의 첫 글자인 psr을 명령으로 사용합니다. 실행 창 이외에도 PowerShell과 같은 명령줄 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레코더로-검색해도-동일하게-실행-가능
단계 레코더로 검색해도 동일하게 실행 가능

또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인 검색을 이용해 단계 레코더 또는 psr로 검색하면 단계 레코더를 빠르게 찾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 기본 구성 둘러보기

위 과정으로 단계 레코더를 실행한 뒤 단계 레코더가 기본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레코더-실행-상태
단계 레코더 실행 상태

단계 레코더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작은 패널이 바탕화면에 생성되는데 버튼에 동작이 영문으로 표시되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계-레코더-Settings
단계 레코더 Settings

Settings를 누르면 아래 추가 옵션이 보이고 이곳에서 설정(T)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계-레코더-설정
단계 레코더 설정

설정을 클릭하면 단계 레코더 설정창이 열리게 되고 이곳에서 파일 출력 경로와 단계를 녹화할 때 화면 캡처를 사용할 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로 수정할 부분없이 그대로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윈도우11 Windows Hello PIN 제거 와 설정 방법+옵션 비활성화 문제 해결

단계 레코더로 작업 과정 자동 캡처하기

단계 레코더를 실행했다면 녹화 메뉴를 누르고 작업 시 자동으로 해당 작업 기록이 저장되어 초보 사용자도 손쉽게 작업의 이력을 바로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과정으로 단계 레코더를 이용해 단계를 직접 촬영하고 작업 결과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단계-레코더-지금-기록-상태
단계 레코더 지금 기록 상태
  1. 단계 레코더에서 Start Record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지금 기록 상태로 전환되고 이후 마우스와 키보드 동작등이 모두 기록됩니다.
  1. 지금 기록 중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클릭 지점에 위 영상과 같이 클릭 효과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레코더-리포트-결과
단계 레코더 리포트 결과
  1. 기록을 중지하면 위와 같은 별도의 창이 실행되는데 여기서 현재 활성화된 모니터와 작업한 내용이 Step 단계별로 표시됩니다.
저장된-결과물
저장된 결과물
  1. 위 결과물에서 Save 메뉴를 클릭하면 압축된 상태(.zip)로 파일이 저장되고 압축 해제 시 Recording_20230603_1509.mht와 같은 .mht파일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파일을 실행하면 기본 앱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Edge 브라우저에서 파일이로 열리게 됩니다.

mht 파일은

MHT 파일은 MIME HTML 또는 MHTML 파일이라고도 알려진 파일 형식으로 웹 페이지와 그에 관련된 리소스들을 하나의 파일로 결합하는 데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MHT 파일은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파일 형식은 HTML 문서, 이미지, 스타일 시트, JavaScript 코드 등과 같은 모든 웹 페이지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MHT 파일은 웹 페이지를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 외에도 웹 페이지의 외부 연결을 유지하고 포함된 리소스의 원본 경로를 유지합니다.
  •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MHT 파일로 저장하거나 MHT 파일을 불러와서 웹 페이지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파일 형식은 웹 페이지를 전자 메일에 첨부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의 장단점

Windows의 단계 레코더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 전 참고합니다.

참고: 단계 레코더는 작업 단계의 기록과 공유, 문제 해결 및 교육에 초점을 맞춘 간단하고 효율적인 도구로서, 다양한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아래 안내하는 장단점은 필자 본인이 주관적으로 느낀 점으로 필요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오피스 앱 패널 실행 단축키 비활성화하기

장점

단계 레코더는 기본적으로 자세한 작업 기록과 설명을 제공하여 문제 해결과 협업에 용이하며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 Windows 운영 체제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추가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시작 메뉴 등에서 쉽게 찾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단계 레코더는 사용자의 작업 단계를 자세히 기록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스크린샷과 설명을 포함하여 문제 해결이나 기술 지원에 유용합니다. 다른 사람이 작업 과정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문제를 겪을 때, 단계 레코더를 실행하여 문제 상황을 기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목적으로 사용자에게 특정 작업을 가르칠 때, 단계 레코더를 활용하면 작업 과정을 손쉽게 스크린샷과 단계 별 설명으로 함께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점

단계 레코더는 위와 같은 장점들이 있지만 추가 기능 제한과 편집 기능 부재로 사용자의 요구와 작업 유형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쉽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을 같이 정리합니다.

  • 단계 레코더는 주로 작업 단계의 기록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고급 기능이나 화면 녹화 등과 같은 추가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기록된 작업 단계를 편집하는 기능이 제한적 입니다. 작업 단계를 수정하거나 추가적인 주석을 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특정 작업 단계를 기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다양한 작업 유형이나 복잡한 시나리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특정 모니터를 지정해서 촬영할 수 없어 전체 모니터가 한번에 촬영이 됩니다. 촬영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결과 파일을 열어보면 이미지를 이동하면서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 단계 레코더는 별도의 프로그램이지만 Windows 자체에서만 제공하고 있어 Windows 운영 체제 외의 플랫폼이나 운영 체제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2.
  • 단계 레코더를 사용하여 기록한 작업 단계에는 개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니 사용자가 민감한 정보를 다룰 때, 기록된 내용을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Windows 설정 앱을 실행하는 방법들

마치며

오늘은 윈도우 11에서 단계 레코더로 작업 과정 자동으로 캡처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일반적인 캡처 방식은 사용자마다 스크린샷을 찍는 방식과 형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가 다른 스크린샷 스타일과 설명을 사용하면, 작업 단계의 이해도가 저하되고 혼동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는 각 단계를 일관된 형식으로 기록하므로, 작업 단계를 이해하기 쉽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상기한 단점에 언급한 대로 단계 녹화기 기본적인 촬영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면 활용도가 더 높아질 듯 하지만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tango, scribe 그리고 Clarify 와 같은 서비스 들을 이용하 시 비슷한 과정으로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편집도 용이한데, 데스크톱 환경에서 단계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유료 구독을 해야하기 때문에 라이트한 사용자들에게는 무리가 있습니다. 유료 구독이 부담스럽다면 Windows의 단계레코더를 이용해 별도의 설치나 구매없이 현재 나의 작업을 누군가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한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