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삭제 및 기능 끄기

파일_탐색기_최근에_사용한_파일_이력
파일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이력

Windows11 에서 파일 탐색기를 열게 되면 이 처럼 최근에 사용한 파일 이라는 필드가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어 실행한 파일들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누군가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사용 기록은 개인 정보가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일 탐색기 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에 사용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은 상황이라면 사용 기록을 모두 제거하거나 해당 기능 자체를 완전하게 비활성화 해 더 이상 보이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1 에서 파일 탐색기에 보여지는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파일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기록만 삭제하기

파일 탐색기 에서 최근 사용한 파일 필드에 표기 되어진 최근 기록을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는 방법 과 삭제 결과를 확인합니다.

윈도우 11 업데이트 후 자동 재시작 방지 사용 시간 변경

기록 삭제하는 방법

파일_탐색기에서_폴더_옵션_메뉴_이동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옵션 메뉴 이동
  1. 파일 탐색기 ( 단축키: Win + E ) 를 실행 후 상단 자세히 보기 버튼 자세히 보기 (1) 을 클릭 해 점프 메뉴를 확장합니다.
  2. 메뉴에서 옵션 (2) 을 클릭합니다.
폴더_옵션_지우기_버튼_클릭
폴더 옵션 지우기 버튼 클릭
  1. 폴더 옵션 패널이 추가로 활성화 되면 상단 탭을 일반 (1) 으로 두고 개인 정보 보호 섹션의 지우기(C) (2) 버튼을 클릭하면 기록이 모두 삭제됩니다.

삭제 후 결과

최근에_사용한_파일_기존_기록_제거_완료
최근에 사용한 파일 기존 기록 제거 완료

지우기 버튼으로 기록을 삭제 후 파일 탐색기를 다시 열면 최근에 사용한 파일 제목 옆의 수량이 0 으로 바뀌고 기록도 모두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삭제하는 방법들

파일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기능 끄기

단순하게 기록을 삭제만 하는 것이 아닌 파일 탐색기 에 표시 되는 최근 사용한 파일 필드 자체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 후 적용 결과 를 확인합니다.

설정 끄는 방법

파일 탐색기최근 사용한 파일 기능을 비활성화하기 위한 설정 방법은 Windows 설정파일 탐색기폴더 옵션 이렇게 두 가지 루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끄기

시작_설정_이동
시작 설정 이동
  1. 윈도우에서 Windows 설정 앱을 실행 하고 왼쪽 사이드 바의 탭을 개인 설정 (1) 으로 전환 합니다.
  2. 이동 후 시작 (2) 탭을 한 차례 더 클릭 합니다.
시작_메뉴_점프_목록_및_파일_탐색기에서_최근에_연_항목_표시_옵션_끔
시작 메뉴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옵션 끔
  1. 시작 페이지에서 시작 메뉴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탭의 토글 스위치를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 으로 전환 합니다.

폴더 옵션에서 끄기

Windows 설정에서 만 설정 해도 최근에 사용한 파일 필드가 사라지지만 시작 메뉴, 점프 목록 도 같이 적용 되기 때문에 파일 탐색기에서만 따로 적용하고 싶은 경우 폴더 옵션 을 이용해야 합니다.

파일_탐색기에서_폴더_옵션_메뉴_이동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옵션 메뉴 이동
  1. 다시 파일 탐색기를 실행 후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 해 폴더 옵션 을 실행합니다.
폴더_옵션_개인_정보_보호_옵션들_체크_해제
폴더 옵션 개인 정보 보호 옵션들 체크 해제
  1. 폴더 옵션 패널에서 개인 정보 보호 섹션의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시 옵션을 해제 하면 최근 사용한 파일 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참고: 파일 탐색기 왼쪽 트리 구조의 즐겨찾기 디렉토리 아래 최근에 사용한 폴더가 표시 되는 것이 불필요한 경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폴더 표시 도 해제 합니다.
윈도우 11 에서 파일 및 폴더를 비밀번호로 암호화하는 방법들

적용 후 결과

최근에_사용한_파일_섹션_제거_완료
최근에 사용한 파일 섹션 제거 완료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이 완전하게 제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최근 사용한 파일 기능을 다시 복구하려는 경우 Windows 설정폴더 옵션 모두를 확인 해 야 합니다. 만약 Windows 설정시작 메뉴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옵션이 꺼져 있는 경우 폴더 옵션 에서 기능을 활성화 해도 기존처럼 복구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반대의 상황에서도 동일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1 에서 파일 탐색기에 보여지는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누군가와 컴퓨터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 이력을 손쉽게 확인 할 수 있고 파일을 바로 실행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위 과정을 통해 최근에 사용한 파일 을 삭제하거나 꺼두고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11 엣지 브라우저 바로가기 아이콘 자동 생성 차단하기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