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I

디지털 세계에서 길을 잃지 않고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주소입니다. 디지털 세계에서의 주소, 그것이 바로 URI입니다. 우리가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면 원하는 웹 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는 것은 모두 URI 덕분입니다.

하지만 URI는 그저 주소를 나타내는 것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RI는 인터넷 상의 자원을 고유하게 식별하고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웹 상의 수많은 정보 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특정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URI 란

URI는 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약어로, 인터넷에서 특정 리소스를 식별하고 위치를 나타내는 통합된 형식의 식별자입니다. URI는 웹상의 자원에 대한 고유하고 일관된 식별을 제공하여 웹 브라우저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이 이를 식별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1994년 12월, 팀 버너스 리(Sir Tim Berners-Lee)는 URI의 구체적인 규격을 RFC 1630에 발표했습니다. 이 RFC는 URI의 구조와 구성 요소를 정의했습니다. 1998년 8월, URI의 구체적인 규격이 RFC 2396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이 RFC는 URI의 구문과 사용 방법을 보다 자세히 정의했습니다. 2005년 1월, URI의 구체적인 규격이 RFC 3986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이 RFC는 URI의 구문과 사용 방법을 현재의 표준으로 정의했습니다.

URI는 우리가 흔히 인터넷 주소라고 부르는 URL을 포괄하는 더 큰 개념입니다. URI는 인터넷 상의 자원을 식별하고 찾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URI를 통해 우리는 웹 상의 수많은 페이지와 자료 중에서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URI는 웹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와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활용되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통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URI는 웹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과 정보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며, 이를 통해 웹이 어떻게 연결되고 정보가 어떻게 교환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면, 웹 브라우징, 웹 개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를 기본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실행하는 방법

URI의 형태

URI는 상기한대로 URL(Uniform Resource Locator)과 URN(Uniform Resource Name)이라는 두 가지 주요 형태(하위 개념)로 나눌 수 있습니다. URL은 특정 리소스의 위치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며, URN은 리소스의 이름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URL은 특정 리소스의 위치를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웹 주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URL은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킴(Scheme): URL의 스킴은 리소스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http, https, ftp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스킴은 특정한 통신 규약을 나타내며, 웹 브라우징과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 호스트(Host): 호스트는 리소스가 호스팅되어 있는 서버의 도메인 이름이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과 같이 도메인 이름이나 IP 주소가 사용됩니다. 호스트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어떤 서버에 접속하여 리소스를 가져올지 결정합니다.
  • 포트(Port): 포트는 서버의 포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생략될 경우, 기본 포트를 사용하며, 명시적으로 지정할 경우 해당 포트로 연결을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8080에서 8080이 포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포트 더 알아보기
  • 패스(Path): 패스는 서버 내의 리소스의 경로를 나타냅니다.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리소스의 경로를 찾아 해당 리소스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page1에서 /page1이 패스를 나타냅니다.
  • 쿼리 문자열(Query String): 쿼리 문자열은 리소스에 전달되는 매개변수를 나타냅니다. 클라이언트는 쿼리 문자열을 통해 서버에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하며, 서버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동적인 응답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search?q=query에서 q=query가 쿼리 문자열입니다.
  • 프래그먼트(Fragment): 프래그먼트는 리소스 내에서 특정 부분을 가리키는 정보를 나타냅니다. 클라이언트는 프래그먼트를 사용하여 페이지 내의 특정 섹션으로 스크롤하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page#section1에서 section1이 프래그먼트입니다.
윈도우 10 컴퓨터 교체 후 정품 인증 정보 가져오기

URN (Uniform Resource Name)

URN은 리소스의 이름을 나타내며, 리소스의 위치와는 독립적입니다. URN은 일반적으로 URN 접두사와 고유한 식별자로 구성됩니다.

  • URN 접두사: URN 접두사는 URN을 식별하고 구분하기 위한 식별자입니다. 일반적인 URN 접두사에는 urn:이 사용되며, 이를 통해 해당 문자열이 URN임을 나타냅니다.
  • 고유한 식별자: 고유한 식별자는 리소스를 유일하게 식별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특정한 네이밍 규칙에 따라 생성되며, 전 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는 값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urn:example:resource1에서 example:resource1이 고유한 식별자입니다.

URN은 주로 위치에 독립적인 식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자산의 유일한 이름이 필요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리소스의 위치가 변하더라도 그 식별자는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여러 시스템 간의 일관된 참조가 가능해집니다.

URI 구조

URI는 자원을 식별하고 위치시키기 위한 표준화된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해 자원에 접근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URI의 일반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scheme:[//authority]path[?query][#fragment]

URI는 웹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핵심 개념입니다.

  • 스키마(scheme): 자원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프로토콜을 명시합니다. 예를 들어, http, https, ftp, file 등이 있습니다.
  • 권한(authority): URL의 경우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웹 서버의 도메인 이름을 포함하며 이외에도 사용자 정보(user info), 포트(port)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경로(path): 서버에서 어떤 자원을 가리키는지를 명시합니다.
  • 쿼리(query): 서버에 전달할 추가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이름=값 형태의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로 구분됩니다.
  • 프래그먼트(fragment): 자원 내의 특정 부분을 가리킵니다. 웹 페이지의 특정 섹션을 직접 가리키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macOS 맥북에서 MAC 맥 주소 확인하는 방법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