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메일에서 다른 이메일 주소(사용자 도메인)를 사용해 메일 발송하는 방법

이메일을 자신의 도메인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메일을 자신의 도메인이 적용된 이메일 주소로 전달(포워딩) 받는 방식은 클라우드플레어 이메일 라우팅, improvmx 등을 통해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지만 다시 발송할 때 자신의 도메인 형식으로 보내는 것 까지 무료로 같이 지원 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온전하게 메일을 자신의 도메인으로 사용 하기 위해서는 자체 메일 서버를 구축 하거나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안전한 맞춤 비즈니스 이메일, 아이클라우드 플러스의 맞춤형 이메일 도메인 등의 유료서비스를 찾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완전하게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지메일의 다른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 발송 하는 기능을 위 포워딩 서비스 (클라우드플레어, improvmx 등) 와 같이 활용하면 보내기와 받기가 모두 완성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지메일에서 다른 이메일 주소(별칭)를 사용해 메일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엣지 브라우저

선행 사항

도메인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메일 발송 시 사용 될 도메인(이메일 주소)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은 유료로 판매 하고 있으며 이를 구매하는 방식은 대동 소이합니다.

설명에서는 개인적으로 즐겨 사용하는 클라우드 플레어를 통해 진행 하며 도메인 구매와 관련 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포워딩 서비스 등록

오늘 설명하는 내용은 이메일을 자신의 도메인으로 발송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메일 수신만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비용 지출 없이 무료로 자신의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를 통해 수신을 하고 싶다면 앞서 설명한 대로 포워딩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지메일 2단계 인증 및 앱 암호 생성

구글의 지메일에서 다른 이메일 주소(별칭)로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앱 암호를 사용해야 하며, 이 앱 암호는 사용할 구글 계정의 로그인 옵션이 2단계 인증 상태인 경우에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에서 다른 이메일 주소(별칭)로 메일 발송하기

위 선행 사항이 준비 되었다면 '지메일' 에서의 실제 설정 과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지메일 설정 이동

메일 사용자 이름은 지메일의 '다른 주소 메일 보내기' 메뉴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 해당 메뉴로 이동 합니다.

지메일_설정의_모든_설정_보기_이동
지메일 설정의 모든 설정 보기 이동
  1. 지메일 에 접속 후 오른쪽 상단 설정 아이콘 설정 (1) 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빠른 설정 화면이 확장됩니다.
  2. 여기서 상단 모든 설정 보기 (2)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른_주소에서_메일_보내기_정보_수정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 정보 수정
  1. 지메일 설정으로 이동 후 상단 탭을 계정 및 가져오기 (1) 로 전환 합니다.
  2. 전환 후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 섹션의 다른 이메일 주소 추가 (2)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다른 이메일 주소 추가

'다른 이메일 주소 추가' 메뉴 선택 후 설정 창이 실행 되면 안내에 따라 설정 값을 입력합니다.

다른_이메일_주소를_추가하세요
다른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세요
  1. 다른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세요 라는 제목의 설정 창이 팝업됩니다. 다른 이메일 주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세요 단계에서 아래 항목을 입력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름: 메일 발송 시 사용 될 이름(수신자에게 표시 될 이름) 입력
    • 이메일 주소: 자신의 도메인으로 된 메일 형식 입력
SMTP_서버를_통해_메일_보내기_설정
SMTP 서버를 통해 메일 보내기 설정
  1. SMTP 서버를 통해 메일 보내기 단계에서 아래 정보를 입력 후 계정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SMTP 서버: SMTP.gmail.com를 입력합니다.
    • 사용자 이름: 기존 지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선행 사항에서 발급 받은 16 자리 앱 암호를 입력합니다.
    • 기타: 포트(587) 와 보안 연결(TLS)는 기본 값을 사용합니다.
이메일_주소_확인_및_추가
이메일 주소 확인 및 추가
  1. 이메일 주소 확인 및 추가 단계로 넘어 가면서 동시에 등록한 사용자 도메인 이메일 주소로 인증 코드가 포함 된 메일이 발송 되니 확인 코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일_유효성_검사
메일 유효성 검사
  1. 이와 같은 형식의 이메일이 수신 되며 본문에 포함 된 확인 코드 를 입력 필드에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적용 결과

새로 추가된 이메일이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보낸_사람에서_이메일_변경_가능
보낸 사람에서 이메일 변경 가능
  1. 편지쓰기를 눌러 새 메일 창이 열리면 '보낸사람' 입력 필드를 클릭합니다. 만약 '보낸사람' 필드가 없으면 수신자의 이메일 옆에 있는 공백을 클릭합니다.
  2. 기본 지메일의 주소와 새로 추가한 도메인의 이메일 주소가 동시에 표시 되니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선택)

기본으로 사용할 메일 주소를 새로 등록한 사용자 도메인 메일 주소로 지정 하거나 메일 수신 후 답장하는 경우 어떤 이메일을 선택할 지에 대한 기본적인 규칙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_메일_주소_설정_및_답장_규칙_지정_가능
기본 메일 주소 설정 및 답장 규칙 지정 가능

지메일 설정의 계정 및 가져오기 항목에서 아래와 같은 옵션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으로 설정 A : 새로 추가 된 사용자 도메인 이메일 섹션의 기본으로 설정 을 통해 지메일이 아닌 개인 메일 주소를 메인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메일 답장 규칙 B : 지메일 과 개인 도메인 메일 주소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 답장 시 사용할 이메일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메일을 받은 주소에서 답장하기: 수신 된 주소에 따라 자동으로 답장 할 메일 주소를 선택 하게 됩니다.
    • 항상 기본주소에서 답장: 지메일 주소를 기본으로 사용해 답장하게 됩니다.

이메일 클라이언트 설정

외부 메일 클라이언트( 아웃룩, 썬더버드 등)에 연동 해서 메일을 전송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메일 클라이언트 사용 시 아래 설정 값을 사용해 연동을 진행합니다.

구분정보
메일 주소개인 도메인 주소
계정 이름지메일 주소
비밀번호구글 16 자리 앱 비밀번호

마무리

이렇게, 구글 지메일에서 제공하는 다른 이메일 주소(별칭) 등록 옵션을 사용해 자신의 도메인 주소로 메일을 발송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글 서두에 언급한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를 통해 개인 도메인을 이메일로 사용 중입니다.

이 방식도 저렴한 축에 속하지만 완전하게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위에서 안내한 다른 이메일 주소(별칭) 등록 옵션을 참고 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본 글의 저작권은 comeinsidebox.com에 있습니다. comeinsidebox.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링크를 이용해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와 연관 된 문의 시 Copy를 눌러  URL 을 복사 후 등록 해야 합니다.

2 thoughts on “구글 지메일에서 다른 이메일 주소(사용자 도메인)를 사용해 메일 발송하는 방법”

  1. 안녕하세요 이 방식으로 셋업을 했는데

    받는 사람 수신함에는 송신자 아이디 옆으로 via gmail.com이라고 항상 뜨는데

    이 부분은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응답
    • 네이버, 아이클라우드 와 같이 타사 메일에서는 도메인: gmail.com 이 내용이 표기 되지 않았는데 gmail 에 발송 시 위와 같이 뜨네요.이와 관련해 구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고 ‘도메인:’ 표시를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라고 안내하고 있네요. ㅠ

      —구글에서 설명한 도메인 표기 와 관련 된 내용
      다음과 같은 경우 발신자 이름 옆에 ‘도메인:’ 및 웹사이트 이름이 표시됩니다.

      메일을 보낸 도메인이 ‘보낸사람:’ 주소의 도메인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john.smith@gmail.com에게 이메일을 받았지만 Gmail이 아닌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해 전송되었을 수 있습니다.
      ‘p=reject’ 또는 ‘p=quarantine’ DMARC 정책이 설정된 도메인에서 Google 그룹으로 전송된 이메일입니다.
      사용자 이름 옆에 있는 ‘도메인:’ 표시를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Gmail에서 이 정보를 표시하기 때문에 메시지가 어디에서 전송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p=quarantine’ 또는 ‘p=reject’ DMARC 정책이 설정된 도메인에서 Google 그룹으로 이메일이 전송된 경우 ‘그룹-이름을 통해 ‘발신자’님이 전송함’ (수신자의 그룹)이 발신자로 표시됩니다. 이 동작은 그룹 전송 시스템이 발신자의 도메인 DMARC 정책을 실행하지 않고 올바르게 전송되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메일이 전송되었다면 스팸 메일일 수 있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