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idian 프론트매터 Properties

Obsidian은 강력한 지식 베이스 및 연결 생성 기능을 갖춘 오픈 소스 markdown 편집기입니다. 로컬에서 운영되며 노트 간 쉽고 빠른 연결을 지원하여 아이디어와 정보를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과 테마를 통해 개인화가 가능하며, 백링크, 그래프 뷰, 캔바스 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생산성 향상과 지식 관리에 탁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Obsidian 더 알아보기

Obsidian에서는 각 노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Propertie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sidian Properties는 YAML(링크 업데이트 예정) 형식의 메타데이터 블록으로, 노트의 제목, 태그, 작성 날짜 등과 같은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노트를 조직하고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및 템플릿에 의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Obsidian Properties는 노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Properties를 활용하면 노트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및 템플릿을 통해 더욱 강력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목적

일반적으로 Frontmatter의 목적은 문서나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주로 문서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카테고리, 태그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이 정보는 문서를 분류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Frontmatter는 주로 마크다운이나 다른 마크업 언어에서 사용되며, 문서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여 문서의 기본 정보를 명시적으로 표현합니다. Obsidian에서는 Properties를 통해 작성된 문서들을 쉽게 검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타데이터 제공: Frontmatter는 문서에 대한 중요한 메타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문서를 분류하고, 정렬하며, 사이트 내에서 검색 가능하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컨텐츠 관리 용이성: 메타데이터를 통해 컨텐츠 생성자는 문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쉽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의 저자나 발행 날짜를 변경하려면 Frontmatter 내의 해당 필드만 수정하면 됩니다.
  • 사이트 생성 및 렌더링 최적화: 정적 사이트 생성기는 Frontmatter의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페이지를 생성하고, 특정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렌더링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트 목록 페이지는 Frontmatter의 날짜와 제목 정보를 사용하여 각 포스트를 적절히 정렬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필드 정의: 사용자는 Frontmatter를 사용하여 문서에 특정한 커스텀 필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사이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문서를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템플릿 및 레이아웃 제어: 일부 정적 사이트 생성기에서는 Frontmatter를 사용하여 개별 페이지나 포스트에 대한 템플릿이나 레이아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문서의 외관과 구조를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cel 엑셀 여러 통합문서를 하나로 취합하기

Properties, Frontmatter, Metadata

프로퍼티(Properties), 프론트매터(Frontmatter), 메타데이터(Metadata)는 옵시디언 사용자들이 혼용해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모두 정보를 정의하고 문서의 구조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조금씩 다른 목적과 사용법을 갖고 있습니다.

  • 프로퍼티(Properties): 프로퍼티는 특정 문서나 데이터 내에서 정의된 속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서의 내용이나 객체의 특성을 설명하는 키-값(key-value)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의 제목, 저자, 생성 날짜 등이 프로퍼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옵시디언에서는 사용자가 문서에 직접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문서 간의 연결을 강화하거나 특정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프론트매터(Frontmatter): 프론트매터는 주로 마크다운(Markdown) 문서의 최상단에 위치하며,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블록입니다. YAML(음메타 언어) 형식으로 작성되며, 문서의 제목, 날짜, 카테고리 등의 정보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매터를 사용함으로써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명확하게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이는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렬, 필터링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 메타데이터(Metadata):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로, 정보의 구조, 속성 및 기타 특성을 설명합니다. 이는 문서의 프로퍼티와 프론트매터에 포함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며, 더 넓은 범위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사진의 촬영 날짜, 위치 정보, 카메라 설정 값 등이 메타데이터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옵시디언에서는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서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사용자가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perties 유형

앞선 설명으로 Obsidian에서 Properties는 노트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유형은 Properties가 가질 수 있는 데이터 형식을 정의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Properties를 사용하면 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은 Text 유형, 작성일은 Date 유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메모장 이전처럼 새 파일 새 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기

Properties 유형 변경

  • Properties 유형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Properties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파일 Properties 편집 명령을 사용하여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유형을 변경하면 기존 데이터들도 새로운 유형에 맞게 변환됩니다.
  • 유형 변경은 Properties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원되는 Properties 유형

  • Text: 문자열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제목, 설명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ist: 여러 개의 값을 가진 목록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태그, 카테고리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umber: 숫자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페이지 수, 가격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heckbox: 참/거짓 값을 가진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완료 여부, 중요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ate: 날짜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작성일, 마감일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ate & time: 날짜와 시간 형식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벤트 시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권한 퍼미션 chmod chown rwxrwxrwx

Properties 유형 할당

  • Properties 유형은 한 번 할당되면 해당 Properties의 모든 값이 동일한 유형을 가지게 됩니다.
  • 이를 통해 Properties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태그 Properties를 List 유형으로 지정하면 모든 태그 값은 리스트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 Properties 유형 할당은 Properties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operties 사용하기

Obsidian의 Properties view 기능을 활용하면 메타데이터를 쉽게 관리하고 노트를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YAML 형식의 메타데이터를 추가하여 Properties UI를 통해 보다 간편하게 메타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트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아이폰, 리눅스 사용 가능한 빠른 노트앱 - UpNote

기능 활성화

먼저,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Obsidian 내의 코어 플러그인 중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Properties-view-옵션-활성화
Properties view 옵션 활성화

Obsidian의 설정 메뉴에서 코어 플러그인 섹션으로 이동하여, 목록에서 Properties view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으로 된 플러그인을 찾아 활성화하십시오. 이 과정을 통해 Obsidian은 노트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전용 패널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 패널을 통해 사용자는 노트의 다양한 속성을 한눈에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Metadata 추가

노트의 상단에 YAML 형식으로 메타데이터를 추가하여 Properties view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UI로 추가

Obsidian은 메타데이터를 더욱 손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Properties UI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생성-완료
프로퍼티 생성 완료

노트의 최상단에 세 개의 하이픈(---)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프로퍼티 UI가 활성화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간편하게 메타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UI는 사용자가 메타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는 것보다 더 직관적이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Metadata 수동 작성

Properties UI를 사용하지 않고 소스 모드에서 메타데이터를 직접 수동으로 작성하거나 기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소스-모드에서-직접-타이핑으로-입력-가능
소스 모드에서 직접 타이핑으로 입력 가능

에디터 모드를 소스 모드 로 전환 후 페이지 가장 상단에 키-값 쌍으로 정의된 메타데이터를 작성 후 세 개의 하이픈(---) 으로 감싸줍니다. 이 방법을 통해 사용자는 문서의 제목, 작성일, 태그 등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으며, 노트의 세부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key: value
list_key: [A, B, C]
list_key2:
    - A
    - B
    - C

예를 들어, 문서의 제목, 작성일, 태그 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title: "문서 제목"
date: 2024-04-15
Obsidian 옵시디언 코어 플러그인과 커뮤니티 플러그인 사용하기

문서 내 속성 표시 방식 선택

Display modes(문서 내 속성)를 통해 Obsidian에서 노트의 속성을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기능으로, 가시적, 숨김, 소스 세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노트의 외관을 조정하여 작업 스타일에 맞게 속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내-속성-옵션
문서 내 속성 옵션

편집기 설정의 문서 내 속성 항목은 다음과 같은 옵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작업 스타일과 선호도에 맞게 속성을 표시하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표시(Visible):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노트 상단에 속성을 표시합니다. 속성이 있는 경우 해당 정보가 노트 상단에 표시됩니다. 사용자에게 속성의 즉각적인 시각적 표시를 제공하여 노트의 중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자주 수정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 숨김(Hidden): 속성을 숨깁니다. 노트 상단에는 속성이 표시되지 않지만, 여전히 Properties view를 통해 사이드바에서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속성을 표시하지 않으면 더 깔끔한 노트를 유지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사이드바에서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스(Source): 속성을 Properties UI 형태가 아닌 일반 텍스트 YAML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노트의 내용 중 일부로 속성을 표시하는 대신, 속성을 YAML 형식의 텍스트로 직접 표시합니다. 속성을 텍스트로 표시하면 노트 내용에 속성이 표시되지 않고, 속성의 데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속성의 구조를 명확히 보여주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주요 Properties 키

Obsidian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주요 Properties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11 메모장 이전처럼 새 파일 새 탭이 아닌 새 창으로 열기

title

title 키는 노트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이 키는 노트의 파일명과 Obsidian [인터페이스](https://comeinsidebox.com/인터페이스 Interface 의 제목 영역에 사용됩니다. 제목은 노트를 구분하고 식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ags

tags 키는 노트와 관련된 태그를 나타냅니다. 태그는 공백으로 구분되며, 노트 간의 관련성을 표시하고 필터링 및 검색을 용이하게 합니다. 태그는 노트를 주제별로 구조화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태그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특정 주제에 대한 모든 관련 노트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복잡한 정보의 바다 속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통해 노트를 분류함으로써, 더 나은 정보 관리와 효과적인 지식 탐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 취미, 프로젝트와 같은 태그를 사용하여 관련 노트들을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있고 집중적인 탐색이 가능해집니다.

태그 표시 방식은 다양합니다.

  •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태그명 형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 #취미, #프로젝트와같이 앞에 해시(#)를 붙여 태그를 표시합니다. 이 방식을 통해 노트 내에서 직접적이고 명확한 태그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Obsidian에서는 태그를 중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2024와 같이 특정 프로젝트의 연도별로 태그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중첩 태그를 사용하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 구조를 만들고, 관련 노트들 사이의 계층적 관계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는 인라인 방식으로, list_key: [A, B, C]와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의 모든 아이템을 대괄호([]) 안에 쉼표로 구분하여 한 줄에 표시합니다. 이 방식은 리스트 아이템의 수가 적고, 간결한 표현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마지막으로 블록 스타일로 list_key2: - A - B - C 이와 같이 리스트 형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각 아이템을 각 줄에 하이픈(-)과 공백을 사용하여 시작해 표시합니다. 이 방식은 리스트 아이템이 많거나, 리스트를 더 명확하게 표현하고 싶을 때 선호됩니다. 블록 스타일은 특히 아이템 자체가 복잡하거나 여러 줄의 문자열을 포함할 경우 더욱 유용합니다.
옵시디언 Obsidian 템플릿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aliases

aliases: [daily note, 오늘의 노트]

aliases 키는 노트에 대한 별칭 목록을 나타냅니다. 별칭은 공백으로 구분되며, 노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참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노트를 보다 직관적으로 찾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하나의 노트에 여러개의 이름을 할당할 수 있게 됩니다.

  • 별칭은 노트의 파일명과 다른 이름을 지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익숙한 용어나 약어로 노트를 참조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Daily Note 2023-04-15라는 노트에 위 코드블럭의 예시처럼 daily-note, 오늘의 노트 등의 별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당 노트를 검색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별칭은 또한 노트 간 링크 생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노트 내에서 다른 노트의 별칭을 사용하여 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트 간 관계를 더 쉽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별칭은 노트의 구조와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노트 및 지식 체계에 맞는 별칭을 지정함으로써 노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cssclasses

cssclasses 키는 노트에 적용할 CSS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노트의 스타일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노트에 대해 특별한 배경색이나 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Obsidian은 사용자가 정의한 CSS 클래스를 노트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Obsidian의 설정 메뉴에서 사용자 지정 CSS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으며, cssclasses 키를 사용하여 해당 스타일을 개별 노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노트의 레이아웃, 색상, 폰트 등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노트에 대해 큰 헤더와 진한 배경색을 적용하거나, 특정 노트를 강조하기 위해 다른 노트와 다른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ssclasses 키는 개별 노트의 스타일 지정 외에도 다음과 같은 활용 사례가 있습니다.

  • 노트 유형에 따른 스타일 적용(예: 회의록, 프로젝트 계획 등)
  • 특정 태그 또는 별칭을 가진 노트에 대한 스타일 적용
  • 노트의 상태(진행 중, 완료 등)에 따른 스타일 적용
옵시디언 Obsidian 템플릿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publish

publish 키는 노트의 게시 여부를 나타냅니다. true 값은 노트가 게시됨을 의미하며, false 값은 노트가 게시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 키는 노트의 공개 및 비공개 설정에 사용됩니다.

created

created 키는 노트가 생성된 날짜를 나타냅니다. 이 정보는 노트의 생성 시점을 추적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Markdown 마크다운 문법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정리

updated

updated 키는 노트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를 나타냅니다. 이 정보는 노트의 최신 상태를 확인하고 변경 이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요약하면, Obsidian의 주요 Frontmatter 키는 노트의 제목, 태그, 별칭, CSS 클래스, 게시 여부, 생성 날짜, 업데이트 날짜 등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노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Inline Frontmatter

Obsidian에서는 :: 기호를 조합해 인라인 프론트메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르게 메타데이터를 정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특히 메모 또는 노트의 메타데이터를 더 유연하게 관리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본문에-태그-삽입-가능
본문에 태그 삽입 가능

인라인 프론트메터를 사용하면, YAML 프론트 메터 블록 대신에 본문 내에서 직접 메타데이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문안의 어느 위치에서든 tags::를 입력 후 뒤에 관련 태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tags:: 태그1, 태그2, 태그3

이 방식은 메모나 노트의 본문 내부에서 직접 태그를 추가하고 싶을 때 편리합니다. 인라인 프론트 메터를 사용하면, 메모의 내용과 더 밀접하게 메타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YAML 프론트 메터 블록을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문서의 구조를 더 간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Obsidian은 이러한 인라인 메타데이터를 통해 키-값 쌍으로 메타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특히 태그 관리, 날짜 지정, 작성자 명시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메타데이터가 인라인으로 관리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자의 필요와 Obsidian의 지원 범위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아이폰, 리눅스 사용 가능한 빠른 노트앱 - UpNote

Properties 활용

Properties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노트 검색: Properties 키 값을 사용하여 노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ags: [태그1] 키를 사용하면 해당 태그를 가진 모든 노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노트 정렬: Properties 키 값을 기준으로 노트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reated 키를 기준으로 노트를 최신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및 템플릿: 다양한 플러그인 및 템플릿에서 Frontmatter 정보를 활용하여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taview 플러그인은 Frontmatter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생성하고, Templater 플러그인(링크 업데이트 예정)은 Frontmatter 정보를 기반으로 템플릿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