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탕 화면의 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에 위치한 트레이 영역에 IME 입력기 도구 모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력기는 그대로 두고 사용 해도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IME 입력기 가 영어나 한글이 아닌 미사용 아이콘 이 표시 되고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롤 호버하면 IM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버블이 팝업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입력상태가 아닌 경우 표시 되는 일반적인 상황이지만, IME 입력기 도구 버튼으로 인해 다른 앱의 팝업이 한번에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 작업 표시줄 IME 입력 도구 모음을 비활성화 해두면 팝업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간 전환은 키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트레이에 아이콘을 둘 필요도 없기 때문에 제거 시 도구 모음의 공간도 약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의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위치한 IME 입력기 도구 모음을 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고급 키보드 설정 이동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위치한 IME 입력기 도구 모음 끄기 위해서는 고급 키보드 설정 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 윈도우에서 Windows 설정 앱을 실행 하고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탭을 시간 및 언어 (1) 로 전환 합니다.
- 전환 후 '시간 및 언어' 섹션에서 입력 (2) 탭을 클릭합니다.
- 입력 페이지에서 고급 키보드 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바탕 화면 도구 모음 사용 활성화
고급 키보드 설정 이동 후 바탕 화면 도구 모음 사용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옵션을 활성화 해서 작업 표시줄 과 입력기를 분리하는 것 입니다.
고급 키보드 설정 페이지 이동 후 입력 방법 전환 섹션에 위치한 사용 가능한 경우 바탕 화면 입력 도구 모음 사용 이라고 표기 된 항목의 옵션에 체크 합니다.
Microsoft 입력기 도구 모음 숨김 처리
바탕 화면 도구 모음 사용을 활성화 하면 작업 표시줄 오른쪽 트레이에 Microsoft 입력기가 활성화 됩니다. 일반적으로 입력기가 계속 팝업 되어있는 것이 불편하니 이 부분도 제거합니다.
- 이전 설정 페이지인 고급 키보드 설정 에서 도구 모음 옵션 바로 아래 위치한 입력 도구 모음 옵션 링크 메뉴를 클릭합니다.
-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라는 타이틀의 패널이 추가로 활성화 되는데 이곳에서 상단 탭을 입력 도구 모음 으로 전환 합니다.
- 전환 후 입력 도구 모음 섹션의 옵션 중 숨김(H) 라디오 버튼에 체크합니다.
- 설정 변경 후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A)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 한 뒤 설정 패널을 닫아 줍니다.
적용 결과
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 트레이에 위치한 입력 도구 모음 관련 아이콘들이 모두 깔끔하게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의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위치한 IME 입력기 도구 모음 아이콘 또는 팝업을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술한 대로 일반적으로는 IME 입력기가 트레이에 위치해 있거나 반대로 없거나 사용하는데 별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팝업 오류 또는 개인 신념에 따라 굳이 공간을 확보하고 싶다면 위 내용의 안내에 따라 입력기 도구 모음을 꺼두고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사이트 방문과 피드백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