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에서 파일 및 폴더를 비밀번호로 암호화하는 방법들

Windows 를 가족 또는 누군가와 공유하는 경우 특정 폴더 나 파일에 접근할 수 없도록 잠궈 두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 에서 파일 또는 폴더에 암호를 거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Windows 자체 기능인 폴더 속성의 EFS 보호를 사용 해 볼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외부 프로그램 이나 압축 시 암호를 설정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파일 또는 폴더를 암호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에서 폴더 또는 파일을 비밀번호로 암호화하는 방법 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폴더 속성으로 암호 설정하기

Windows 에서는 파일 또는 폴더 속성을 통해서 암호를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오늘 설명할 개별 폴더 단위로 암호화하는 EFC(암호화 시스템) 기능이고, 다음으로 드라이브 단위로 일괄적으로 암호화하는 비트로커(bitlocker)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들은 모두 Windows 의 Pro 버전 이상에서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Home 버전 사용 자는 Pro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비트로커’ 는 일전에 따로 정리 했으니 오늘은 폴더 속성을 통한 EFC 기능을 설명 합니다. 비트로커와 관련 된 내용은 비트로커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서 확인하세요.

폴더 또는 파일 암호화

파일 또는 폴더의 속성 패널에서 암호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폴더_또는_파일의_속성_메뉴_이동
폴더 또는 파일의 속성 메뉴 이동
  1. 암호로 보호할 대상 폴더 또는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메뉴에서 속성 을 클릭합니다.
속성_일반_탭_고급_버튼_클릭
속성 일반 탭 고급 버튼 클릭
  1. 속성 패널이 실행 되면 상단 탭을 일반 (1) 으로 두고 하단 고급(D) (2)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순하게 대상 파일을 숨기고 싶은 경우 숨김(H) 선택 박스에 체크 합니다.
고급_특성의_데이터_보호를_위해_내용을_암호화_옵션_체크
고급 특성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 옵션 체크
  1. 고급 특성 창이 추가로 활성화 되는데 하단 압축 또는 암호화 특성 섹션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E) 체크 박스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_또는_확인_버튼_클릭
적용 또는 확인 버튼 클릭
  1. 다시 속성 패널로 넘어와서 설정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적용(A)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 보호 옵션 및 암호화 키 백업 여부 선택

암호 적용 후 암호 보호 옵션 및 암호화 키 백업 여부를 선택 할 수있는 단계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성_변경_확인_패널_변경_내용_적용_범위_지정
특성 변경 확인 패널 변경 내용 적용 범위 지정
  1. 특성 변경 확인 패널이 추가로 활성화 되는데 이곳에서 암호화 적용 범위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이 폴더에만 변경 사항 적용
    • 이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
EFS_UI_Application
EFS UI Application
  1. EFS 파일을 암호화하게 되면 파일 암호화 키 백업 이라는 알림이 팝업 되는데 암호 키(인증서)가 PC 의 로컬 저장소에 저장 되었다는 내용이며 해당 파일을 통해 보호된 파일에 접근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만약 더 나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 싶다면 암호키를 다른 장치에 내보내기 하여 백업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암호로_보호_완료
암호로 보호 완료
  1. 암호로 보호가 되면 이렇게 파일 오른쪽 상단 자물쇠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 암호로 보호된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암호로 보호된 계정의 비밀번호로 인증을 진행 해야 합니다.

암호 보호 해제 하기

암호 보호를 해제 하기 위해서는 암호를 적용 한 계정으로 접속 후 파일 소유권을 변경하면 됩니다.

파일_소유권_개인으로_변경_시_암호_해제_가능
파일 소유권 개인으로 변경 시 암호 해제 가능
  1. EFS 로 암호화 된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를 확장 합니다.
  2. 파일 소유권 메뉴를 클릭 후 개인 항목을 한번 더 선택하면 암호화가 해제 됩니다.

EFC(암호화 시스템) 의 단점

EFC(암호화 시스템) 와 같은 Windows 암호화 방식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비밀번호를 타이핑 후 열어볼 수 있는 암호의 개념과는 좀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이 부분들이 누군가에게는 단점으로 느껴 질 수 있습니다.

  • 쉽게 말해 Windows 의 계정을 기준으로 암호화 가 이루어 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그로 인해 EFS 암호화로 암호화된 파일을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복사하거나 암호화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낼 경우 암호화가 제거된다는 큰 취약점이 존재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번호로 보호하는 형태의 일반적인 방식은 아래의 적용 방법을 활용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으로 암호 설정하기

앞서 설명한 기능은 하나의 계정을 공동 사용하는 PC에서는 의미가 없으며, 여러 개의 계정을 사용하는 하나의 PC 에서는 의미가 있겠지만 어차피 각 사용자 계정마다 로그인 암호로 보호되기 때문에 외부 공격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고 한다면 크게 실효성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Wise_Folder_Hider_홈페이지
Wise Folder Hider 홈페이지

Wise Folder Hider 와 같은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조금 더 현실적인 방식으로 파일 또는 폴더를 암호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ise Folder Hider 로 파일 또는 폴더 암호화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압축으로 암호 설정하기

위 방식들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파일 압축 시 암호로 보호하는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가장 편리한 방식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반디집_암호_설정_후_압축
반디집 암호 설정 후 압축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 되는 반디집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암호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호된 파일의 압축을 해제 하게 되면 위와 같이 암호를 입력 후 인증이 되면 해당 파일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반디집으로 압축 파일 암호 설정하는 방법 을 확인 하세요.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에서 폴더 또는 파일을 비밀번호로 암호화하는 방법 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술한 대로 Windows 의 암호화 방식은 개별 보안 보다 계정 보안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계정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적절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폴더 또는 파일에 암호를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서 활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