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을 확인하기 전 임시 파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임시 파일은 Windows 자체 또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만든 임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종류입니다.
- 이러한 파일은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진행 할 때 원활하게 작동 되어 지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 임시 파일은 foo 파일 이라고도 부르며 확장자는 .temp 로 되어 있습니다.
- 미디어, 그래픽 아니면 텍스트 작업 과 같은 일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작업 진행을 위해 임시 파일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 들이 프로그램이 더 원활하게 실행되어 지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 그리고 시스템 또는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 된 경우 복구 백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10 사용 시 설정 >시스템 > 저장 공간에서 임시 파일의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시 파일이 무엇인지 간단 하게 알아 보았는데요. 이런 임시 파일은 말 그대로 임시 파일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삭제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임시 파일을 제거하려고 해도 버튼이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어 파일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시스템 또는 디스크 오류 가능 성이 큽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에서 임시 파일 제거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봅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1. 임시 파일 제거 오류 해결
임시 파일이 제거 되지 않는 경우
- 디스크 오류 여부 검사
- 시스템 오류 체크 후 복구
- 수동으로 임시 파일 제거
이 과정을 체크 해 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니 하나 하나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1. 디스크 검사
파일 들이 지워 지지 않는 경우 디스크 관련 오류 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검사 후 오류가 있는지 체크 하는 법을 안내 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 작업 표시줄 검색 란에
명령 프롬프트
로 검색. - 검색 결과 중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 클릭.
- 작업 표시줄 검색 란에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실행 되면 내용을 확인 후 예 버튼을 눌러주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 됨.
ㅤ
- 명령 프롬프트에서
chkdsk c:/f
라고 입력 후 볼륨 검사 진행 여부 질문에 대해y
선택. - 검사를 진행 하기 위해 컴퓨터를 1회 재부팅 후 임시 파일이 제거 가능 한지 체크 합니다.
참고: 체크 디스크의 옵션이 더 알고 싶다면 명령창에 chkdsk/?
라고 입력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2. 시스템 파일 복구
DISM 과 시스템 검사기 도구를 사용 하면 대부분의 기본적인 오류는 자체적으로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위에 안내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 입력.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참고: 이 작업은 20 %에서 잠시 멈추어 있을 수 있습니다. PC의 환경에 따라서 복원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20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ㅤ
- 시스템 검사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 하고 다시 오류 여부 스캔 진행.
sfc /scannow
- 위 단계를 수행 하고 자체적으로 손상 파일이 스캔 및 복구 되었다는 메시지가 확인되면 임시 파일이 삭제 되는지 체크합니다.
시스템 검사기 도구 (무결성 검사) 를 이용하면 기본적인 오류 들은 자체적으로 검사 및 복구를 해줍니다. 이에 활용도가 높으니 관련 내용이 좀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합니다.
1.3. 임시파일 수동 제거
이런 저런 것들이 귀찮다면 그냥 직접 삭제를 하면 됩니다. 임시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이동 하여 제거를 하는 방법입니다.
- 임시 파일이 저장된 temp폴더로 이동 합니다. 이동 하는 방법은 아래의 방법중 한가지를 수행 합니다.
- 실행창 ( 단축키: Win + R ) 을 열고
%temp%
를 입력 한 다음 Enter 또는 확인 버튼 클릭. 실행창 사용 방법이 궁금 하다면 여기를 클릭 합니다. - 파일 탐색기 ( 단축키 : Win + E )를 열고
Users
아래 경로를%userprofile%
또는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의 사용자 이름으로 수정 후 이동.
- 실행창 ( 단축키: Win + R ) 을 열고
C:\Users\&userprofile%\AppData\Local\Temp
- 해당 폴더내 파일을 선택 후 Del 키 를 이용 하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삭제 항목을 이용해 제거를 합니다.
참 고: 임시 파일 중 현재 실행 중이라면 제거가 되지 않는 다는 내용의 안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컴퓨터를 1회 재부팅 후 다시 삭제를 진행 바랍니다.
2.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 안됨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좀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 내용을 체크 하면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윈도우 자체적으로 자잘한 오류들은 해결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여러가지 지원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복구 방법 등은 알아 두면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 하여 임시 파일이 제거 되지 않는 다면 한번 적용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