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코타나 완벽하게 삭제하는 방법

코타나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음성 기반 비서 서비스인데요. 빅스비 또는 시리 와 유사한 서비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음성 기반 서비스임에도 한글지원이 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거의 무쓸모 앱입니다.

이런 상황이지만 윈도우 11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코타나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서 사라져 코타나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지만 여전히 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1에서 코타나를 완벽하게 삭제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아래 설명은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675)

윈도우 11 의 코타나

코타나윈도우 11 에서 여전히 존재 하고 설정에서 코타나를 제거 할 수 도 없습니다.

윈도우 11 RDP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및 방화벽에서 앱 허용 하기

코타나 여전히 존재

코타나_아이콘은_사라짐
코타나 아이콘은 사라짐

윈도우 10에서는 기본적으로 작업 표시줄에 코타나 아이콘이 자리잡고 있었지만 윈도우 11 에서는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검색_하면_여전히_설치_되어_있음
검색 하면 여전히 설치 되어 있음

이에 사라진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검색을 해보면 여전히 남아서 실행 중입니다.

설정에서 코타나 제거 불가

앱_및_기능에서_제거_옵션_비활성화_상태
앱 및 기능에서 제거 옵션 비활성화 상태

이렇게 필자처럼 코타나 가 불필요한 경우 삭제를 해야하는데 삭제를 하려고 설정 앱을 열어보면 삭제하는 메뉴가 선택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아래 삭제 방법 들 중 한 가지를 선택 해 삭제를 진행 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11 작업 표시줄 아이콘 크기 작게 또는 크게 변경 하는 방법

코타나 삭제하는 방법

윈도우 11에서 코타나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파워쉘 과 같은 명령 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거 명령을 사용하거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파워쉘 제거 명령으로 삭제하기

파워쉘_제거_명령_입력
파워쉘 제거 명령 입력
  1. 검색 등으로 파워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설정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팝업 될 수 있으니 계속 진행하고 싶다면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파워쉘 콘솔에서 아래 명령어를 직접 입력 하거나 붙여넣기 하고 싶은 경우 명령어 복사 ( Ctrl + C )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입력 줄을 클릭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Microsoft.549981C3F5F10 | Remove-AppxPackage
배포_작업_진행_상태_알림으로_제거_작업_진행
배포 작업 진행 상태 알림으로 제거 작업 진행
  1. 아주 잠시 배포 작업 진행 상태: Microsoft… 라는 내용의 파란 색 바가 두세 번 깜빡이게 되는데 이렇게 뜨면 정상적으로 제거가 된 것 입니 다.
윈도우 11 검색에서 웹 제안 Bing 빙 결과 비활성화 하기

외부 프로그램으로 삭제하기

윈도우의 기본 앱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에서 다운로드한 모든 앱들은 앱 설정 에서 간단하게 삭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코타나 와 같은 일부 특정 앱들은 삭제를 할 수 없도록 지정되어 있습니다.

OandO_AppBuster_실행_화면
OandO AppBuster 실행 화면

이 경우 O&O AppBust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 해 사용하면 MS 스토어를 통해 설치된 앱 뿐 아니라 숨겨진 앱 과 윈도우 의 기본 앱 중 삭제가 불가능하거나 오류로 인해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라도 강제로 삭제하거나 재 설치할 수 있습니다.O&O AppBuster 를 사용하는 방법은 O&O AppBuster 를 이용해 윈도우의 기본 앱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코타나 삭제 결과 확인

위 과정 후 코타나가 정상적으로 삭제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제거_되어_검색_결과에서_코타나_찾을_수_없음
제거 되어 검색 결과에서 코타나 찾을 수 없음

검색 패널을 열고 코타나 를 검색 후 결과에 보이지 않는 다면 제대로 삭제가 완료 된 것입니다.

윈도우 11 에서 스크린 샷, 캡처를 찍는 방법들 모두 정리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1 을 기준으로 코타나를 완벽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보이지 않아 사라진 줄 알았던 코타나는 여전히 남아 작은 수치 이지만 리소스를 소비하고 있었습니다.

코타나를 사용할 일이 없다면 위 과정 중 한가지를 선택해 코타나를 삭제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코타나를 다시 설치 하고 싶은 경우 코타나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합니다.

참고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