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lare에서 DNS 레코드 추가하는 법

인터넷에서 도메인 이름IP 주소 또는 다른 유형의 데이터로 변환하거나,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된 설정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DNS 레코드Domain Name System Records를 사용해야 합니다. DNS 레코드 더 알아보기

DNS 레코드를 등록 및 관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도메인 호스팅 공급자나 DNS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곳은 Cloudflare입니다. Cloudflare는 웹 성능 및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및 보안 기업입니다.

Cloudflare는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공하고, DDoS 공격 및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도 Cloudflare는 빠르고 안정적인 DNSDomain Name System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고 웹사이트의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Chrome

DNS 레코드 추가 절차

Cloudflare에서는 다음 과정으로 DNS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탭의-도메인-선택
웹 사이트 탭의 도메인 선택
  1. Cloudflare에 접속 후 좌측 상단의 웹 사이트 탭으로 이동합니다. 우측에 현재 구매했거나 등록한 도메인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레코드를 추가할 도메인을 선택 합니다.
레코드-추가-버튼-클릭
레코드 추가 버튼 클릭
  1. 도메인 페이지에서 DNS레코드 로 탭을 전환 한 뒤 레코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코드-유형-선택
레코드 유형 선택
  1. 유형 필드에서 원하는 레코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A레코드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NS 레코드 유형 자세하게 알아보기
A레코드-추가
A레코드 추가
  1.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면 각 레코드 유형에 맞는 입력 필드가 보여지게 되는데 다음 내용을 참고해 채워줍니다. 이 정보들을 입력하면 A 레코드가 설정되고, 해당 도메인 이름이 입력한 IPv4 주소와 매핑됩니다. 이를 통해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여 해당 IPv4 주소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유형: DNS 레코드의 유형을 지정하는 필드입니다. A 레코드를 추가할 때는 A를 선택해야 합니다. A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을 IPv4 주소로 매핑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이름(필수 항목): A 레코드에 해당하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 도메인 이름은 A 레코드를 적용하려는 도메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과 같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를 입력하면 루트 도메인에 적용됩니다.
    • IPv4 주소: A 레코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해당 도메인 이름을 어떤 IPv4 주소와 연결할지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192.168.1.1과 같이 IPv4 주소를 입력합니다.
    • 프록시 상태: 이 옵션은 Cloudflare에서 볼 수 있는 옵션인데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클라우드 플레어 서비스가 도메인 트래픽을 관리하게 되며, CDN을 통해 웹 페이지 콘텐츠를 전 세계에 더 빠르게 제공하고 웹 방화벽을 통해 보안을 강화합니다. 그러나 Free, Pro, Business 플랜에서는 서울 지점(ICN)을 사용할 수 없어 오히려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합니다.
    • TTLTime To Live: TTL은 DNS 레코드가 캐시될 수 있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TTL 값은 초 단위로 설정하며, 높은 TTL은 DNS 정보를 오랫동안 캐시하게 하고, 낮은 TTL은 빠르게 업데이트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값인 자동을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NAME-레코드-추가
CNAME 레코드 추가

CNAME은 이런 형태의 필드가 생성되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 이름(필수 항목): CNAME 레코드가 적용될 도메인 서브도메인 또는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www 또는 blog와 같은 서브도메인 또는 도메인이름.com과 같은 전체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상(필수 항목): CNAME 레코드가 가리키는 대상 도메인 또는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DNS에서 해석되는 도메인 또는 호스트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cdn.example.com 또는 ghs.googlehosted.com과 같은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XT-레코드-추가
TXT 레코드 추가

TXT 레코드는 일반 텍스트 정보를 도메인 이름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이메일 보안 및 인증 관련 설정을 정의하거나, 도메인 소유자 정보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TXT 레코드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각각의 TXT 레코드에는 특정한 텍스트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 이름(필수 항목): TXT 레코드가 적용될 도메인 서브도메인 또는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 도메인에 대한 TXT 레코드인 경우 도메인 이름 자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필수 항목) TXT 레코드에 저장할 텍스트 데이터를 지정합니다. 이 데이터는 주로 설정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스패머 및 피싱 방지를 위한 SPFSender Policy Framework 레코드나 이메일 서명을 확인하기 위한 DKIMDomainKeys Identified Mail 레코드의 경우, 특정 형식의 텍스트 데이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Windows에서 사용자 이름 확인하기

DNS 레코드 추가 완료

추가된-상태
추가된 상태

이렇게 모두 추가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됩니다.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체크합니다.

  • DNS 레코드가 변경되면 이 변경 내용이 전 세계의 DNS 서버에 전파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DNS 프로퍼게이션DNS Propagation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몇 시간에서 최대 48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즉, 변경 사항이 모든 사용자에게 즉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2.
  • 그리고 변경된 DNS 레코드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도메인과 연결된 서비스나 웹사이트를 테스트합니다. 모든 DNS 레코드가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하고, 도메인이 올바른 IP 주소로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