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acOS Sonoma가 릴리즈2023년 9월 27일에 정식 출시 되었는데요. 업데이트 후 바로 느껴지는 부분이 바탕화면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현재 활성화된 데스크탑에서 열려 있는 모든 창이 사방으로 사라지고, 데스크탑에 있는 위젯과 기타 항목이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위젯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라면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 화면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고, 데스크탑 전환이나 데스크탑 보기등은 별도의 단축키로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어 전혀 필요가 없는 기능인데요.
필요하다기 보다 오히려 의도치않게 바탕화면을 클릭하면 현재 작업중인 창들과 프로그램들이 모두 옆으로 최소화 되어 꽤나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필자와 같이 이런 방식이 불편하다면 다음 과정으로 아주 간단하게 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macOS Sonoma 14.0 (M1)
바탕화면 클릭시 데스크탑 이동 해제하는 방법
Sonoma로 업데이트하면 macOS의 시스템 설정에 바탕화면을 클릭하여 데스크탑 표시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이 부분의 옵션을 수정하면 바탕화면을 클릭하더라도 이전 방식처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단 메뉴에서 Apple 버튼을 클릭해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 좌측 네비게이터에서 데스크탑 및 스테이지 매니저의 옵션이 으로 설정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을 선택하면 우측
-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하면
- 항상을 선택하면 배경화면을 클릭할 때마다 모든 데스크탑에서 창이 사라집니다.
- 스테이지 매니저에서만을 선택하면 스테이지 매니저가 켜져 있을 때만 배경화면을 클릭할 때마다 창이 사라집니다.
또는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