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맥북 사용 중인 OS 버전 확인하는 방법들

Mac, Macbook은 애플Apple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컴퓨터 제품이며, Macintosh의 줄임말로 애플의 데스크톱 및 노트북 컴퓨터에 사용되는 용어이며, Mac에는 여러 종류의 컴퓨터가 포함되어 있어 Windows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macOS가 설치된 Mac, Macbook 등을 사용하다 보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 해당 소프트웨어가 macOS 버전과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하거나 macOS의 특정 기능을 사용하려면, 일정 버전 이상의 macOS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macOS 버전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적인 준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 해 기술 지원 요청을 할 때, 지원 센터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가 발생한 macOS의 버전 정보를 요구할 수 있는데 버전을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 지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 중인 Mac, Macbook의 OS 버전을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과정을 따라 진행합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macOS Ventura 13.4.1 (M1)

이 Mac에 관하여로 확인

macOS의 버전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애플 메뉴의 이 Mac에 관하여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이-Mac에-관하여-메뉴
이 Mac에 관하여 메뉴
  1. 시스템 설정 패널을 열기 위해 메뉴막대 좌측 끝의 애플 버튼 Apple메뉴 을 클릭해 애플 메뉴를 확장 후 이 Mac에 관하여 를 클릭합니다.
macOS-버전-확인-가능
macOS 버전 확인 가능
  1. 사용 중인 Mac의 기본적인 정보들이 표시된 작은 패널이 실행되고 이곳에서 mac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OS 맥북 UTM에서 가상머신 생성하는 방법 Ubuntu 설치

시스템 설정에서 확인

좀 더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시스템 설정 패널의 일반 탭을 통해서 현재 사용 중인 macOS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설정-이동
시스템 설정 이동
  1. 시스템 설정 패널을 열기 위해 메뉴막대 좌측 끝의 애플 버튼을 클릭해 애플 메뉴를 확장 후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정보-탭-이동
정보 탭 이동
  1. 시스템 설정 패널이 실행되면 좌측 사이드바의 탭을 일반 으로 이동 후 하위 항목의 정보 서브 탭을 클릭합니다.
macOS-버전-정보-확인-가능
macOS 버전 정보 확인 가능
  1. 정보 페이지에서 아래로 조금 스크롤하면 macOS 섹션을 찾으면 현재 사용 중인 Mac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명령으로 확인

터미널 사용이 익숙하다면 간단한 명령어로 현재 사용 중인 macOS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실행
터미널 실행
  1. 상단 메뉴막대 우측에 위치한 돋보기 모양 아이콘macOS Spotlight을 클릭하거나 Cmd + Spacebar 단축키로 Spotlight를 열고 터미널로 검색 후 결과에서 터미널.app을 클릭합니다.
버전-확인-명령-입력
버전 확인 명령 입력
  1. 터미널 앱이 실행되면 macOS에서 시스템 버전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명령 줄에 다음 명령을 작성 후 Enter로 실행합니다.
sw_vers

이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oductName: macOS 시스템의 제품 이름
  • ProductVersion: macOS의 버전
  • BuildVersion: macOS의 빌드 번호
윈도우 11 Java Update 사용 가능 자바 업데이트 알림 끄기

마치며

오늘은 현재 사용 중인 Mac, Macbook의 OS 버전을 확인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영체제들이 새롭게 업데이트하는 버전들은 새로운 기능, 개선 사항 및 사용자 경험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존 버전을 미리 확인하면, 구버전과 비교해 새로운 기능을 바로 찾아 개선된 내용을 빠르게 경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필자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Windows는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피쳐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반면2 macOS는 대부분 매년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며, 그 사이에 간헐적으로 보안 패치 및 버그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Windows 업데이트는 종종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계속 미루는 사용자들이 많은데 반해 macOS 업데이트는 대부분 재부팅 없이 적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는 사용자 경험이 더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위에도 Windows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따라가는 비율보다는 macOS 사용자가 최신 업데이트를 더 빨리 적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오히려 버전을 따라 가지 못하는 부분도 있는 듯 합니다. 만약 시스템 업데이트, 애플리케이션 호환성, 기술 지원 및 개선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면 사용 중인 macOS 버전을 미리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