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들이나 기능을 추가해서 사용 할 수 있는 작업 표시줄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비단 윈도우 뿐 아니라 맥의 Dock , 안드로이드 와 아이폰 등 스마트폰에도 유사한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부르는 명칭은 다르지만 결론적으로 목적은 자주 사용하는 것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일단 여러 번 손이 가는 걸 싫어 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도구들은 모두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등록을 해두고 사용 합니다.
윈도우는 이곳이 작업 표시줄이 되는 것인데요. 많이 올려두다 보면 공간이 부족 해지게 되는데 올려 둔 아이콘의 크기를 작게 조절 하면 자리 배치가 약간 여유로워 지고 작업 표시줄 자체도 줄어 들게 되어 긍정 적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10 에서 작업 표시줄 의 아이콘 크기를 작게 변경 하거나 윈도우 11 에서 작거나 크게 변경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해당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0 (버전:21H2, 빌드: 19044.1387)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윈도우 10 에서 작업표시줄 아이콘 작게 변경 하기
윈도우 10 에서는 설정 앱에서 간단하게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의 크기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에서 아이콘 크기 변경
- 설정 ( 단축키 : Win + i ) 앱 을 열어 준 다음 개인 설정 탭으로 이동 합니다.
- 왼쪽 네비게이터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1) 을 선택 합니다.
- '작업 표시줄' 페이지의 작은 작업표시줄 단추 사용 (2)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 해 켬 상태로 전환 합니다.
적용 결과
위 설정을 변경 후 적용 결과를 확인 해 보겠습니다.
- 아이콘의 사이즈가 한 70 퍼센트 가량 축소 되었습니다.
- 검색 필드가 사라지고 아이콘만 남았습니다.
- 작업 표시줄 자체의 높이도 아이콘 크기에 맞춰 축소 되었습니다.
윈도우 11 에서 작업표시줄 아이콘 작게 또는 크게 변경 하기
윈도우 11 에서는 설정에 존재 하던 아이콘 크기를 조절 하는 기능이 제외 되어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에 키를 생성 해서 그 값을 수정 하면 아쉬운 대로 사이즈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참고: Windows 11에서는 현재 아래 방식으로 작업 표시줄 및 아이콘 관련된 사이즈 조절이 불가능 합니다. 필요한 경우 Windhawk과 같은 서드 파티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 크기를 수정하는 방법 문서를 확인하세요.(업데이트: 24.02.06)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를 활성화 합니다. 설명에서는 '실행' 창으로 진행 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의 수정 과 편집은 운영체제의 변경을 가하는 것으로 잘못 진행 할 경우 시스템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 하거나 윈도우 시스템을 백업 하길 권장 합니다.
- 실행 (단축키 : Win + R) 도구를 활성화 합니다. 처음 사용 하는 경우 실행창 기본 사용 방법 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패널이 뜨는 경우 다음 단계를 진행 합니다.
-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 합니다.
- 그래도 계속 진행 하고 싶다면 예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 만약 매번 뜨는 것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Advanced 키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Advanced 키 로 이동 후 TaskbarSi 값 을 생성 하고 데이터를 수정 해주면 됩니다.
Advanced 키 이동
- 아래 경로로 이동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에 경로를 그대로 붙여넣기 ( Ctrl + V ) 하면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TaskbarSi 값 생성 및 수정
- Advanced 키 폴더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1) 해 메뉴를 확장 합니다.
-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값(D) (2) 순서로 진입 해 새로운 값을 생성 해 줍니다.
- 새로 생성된 새 값 #1 의 이름을
TaskbarSi
로 변경 합니다.
- TaskbarSi 값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1의 수정(M) 메뉴를 통 해 값 편집 창을 실행 합니다.
-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를 아래와 같이 지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 값 데이터
0
: 사이즈 작게 축소, S Size - 값 데이터
1
: 기본 사이즈, M Size - 값 데이터
2
: 사이즈 크게 확대, L Size
- 값 데이터
- 설정 후 변경 된 레지스트리를 반영 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시작 합니다. 컴퓨터 재시작을 할 수 없는 경우 파일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해줍니다.
적용 결과
사이즈 변경 후 결과를 비교 해 보겠습니다.
- 아래 부터 위로 S > M > L 사이즈 적용 결과 입니다.
- 공식적으로 지원 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S 사이즈 의 경우 날짜가 잘리는 것을 볼 수 있으며 L 사이즈에서는 해상도의 열화가 발생 합니다.
- '무조건 줄이거나 키워야 겠다'가 아니라면 권장 하고 싶지는 않은 방식 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 10 과 윈도우 11 에서 작업 표시줄 의 아이콘 크기를 작게 또는 크게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 11 에서도 설정 자체적으로 크기를 조절 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 되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데로 수정은 되는 상황이니 필요 한 경우 위 내용을 적용 해서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을 내리건 막혔다고 표시를 하건 하세요.
덕분에 괜히 뻘짓하게 되네요.
직전 댓글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피드백이 있어, 해당일에 현재 버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다시 안내드리지만 현재 버전에서 적용되지 않고 외부 서드파티 도구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 봤는데 안됩니다..
안녕하세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현재 Windows 11에서는 위 방식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Windhawk 과 같은 서드 파티 도구를 이용해서 작업 표시줄의 높이와 아이콘 크기등을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글자 안 잘리게는 못하나요?
네 윈도우 11에서는, 순정 기능 만으로 글자 또는 아이콘이 잘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와우!
감사합니다.
다른 방법들이 다 막혀서 찾고있었는데..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