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과 같이 해외 사용자들이 더 많은 프로그램들은 관련 자료들 또한 영문으로 된 경우가 많아 이를 참고하기 위해 한글이 아닌 영문 버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건 크게 불편하지 않는데 텍스트 입력 시 폰트 명들도 모두 영문으로 표기 되어 직관적이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한글 버전을 설치 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일부 한글 전용 폰트를 제외하면 영문으로 표기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도비 포토샵에서 폰트명 폰트 이름만 한글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11, Adobe Photoshop 2021
폰트 이름 한글 변경하기
서두에 잠시 설명한 대로 폰트 이름은 포토샵 설치 시 특정 언어를 대상으로 하는 전용 폰트가 아니라면 선택 언어와 무관하게 영문으로 표기 되는데 포토샵 환경 설정을 통해 영문 옵션을 해제 하면 사용 중인 시스템 언어로 표기 됩니다.
- 포토샵 실행 후 상단 탭을 Edit 으로 전환 해 메뉴를 확장합니다.
- 메뉴에서 Preferences → Type 순서로 이동합니다.
- Preferences 라는 새로운 창의 Type 탭으로 이동 되는데 우측 허브 메뉴 중 Type Options 섹션의 Show Font Names in English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결과
옵션 변경 후 별다른 재실행 과정없이 폰트 언어 변경 내용이 바로 적용됩니다.
포토샵은 영문 버전으로 설치 되어 있지만 폰트 이름이 영어가 아닌 한글로 표기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도비 포토샵에서 폰트 이름만 한글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는 포토샵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수정하는 옵션 중 폰트 이름을 영문이 아닌 한글로 바꿔주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 작업은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수정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변경 후 사용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