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터미널에서 Bash Shell 등 새 프로필 추가하기

터미널Terminal은 컴퓨터의 운영 체제에 명령을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도구입니다. 일반적으로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Command-Line Interface)를 제공하여 텍스트 명령을 입력하고 실행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 인데요. Windows에서도 2019년 5월에 자체 터미널 앱이 처음 발표되었고, 2020년 5월 19일에 정식 버전 1.0이 출시되어 사용자는 새로운 터미널 앱을 이용해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와 PowerShell 외에도 여러 쉘 및 CLI환경을 하나의 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 Terminal(이하 터미널)에는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Windows PowerShell, 명령 프롬프트와 Azure Cloud Shell이 프로필로 등록되어 있으며 기본 프로필은 Windows PowerShell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경우 기본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새로운 프로필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터미널은 기본적으로 운영 체제에 설치된 기본 Shell(일반적으로 PowerShell 또는 Command Prompt)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또 사용자가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설치했다면, 각각의 Linux 배포판에 대한 프로필도 기본으로 등록됩니다. 예를 들어, Ubuntu 및 Debian을 설치한 경우 이에 대응하는 프로필이 함께 등록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Windows에서 Git의 bash와 같은 특정 서드파티 쉘 및 명령줄 도구를 설치하면 터미널이 자동으로 감지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Shell들은 프로필을 새로 추가하거나 기존 프로필을 수정해 터미널에서 다른 Shell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적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설명은 comeinsidebox.com 에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된 내용이지만 이것이 본문의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확인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윈도우 11 Pro (빌드: 22621.1702)

터미널에 bash 프로필 추가하기

Windows 11은 다음 과정으로 터미널에 새로운 bash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앱-실행
터미널 앱 실행
  1. 터미널은 다양한 방식으로 열수 있는데 본문에서는 퀵링크 메뉴를 통해 실행합니다. 우선 작업 표시줄에서 윈도우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퀵 링크 메뉴라고하는 패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명령어인 Win + X를 사용 해도 퀵링크 메뉴를 동일하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2. 메뉴에서 Windows 터미널 또는 Windows 터미널(관리자)중 아무거나 선택 합니다.
터미널-설정-열기
터미널 설정 열기
  1. 터미널 창이 실행되면 상단 탭의 꺽쇠 아이콘 을 클릭 해 하위 메뉴를 확장한 뒤 설정 을 선택합니다.
새-프로필-추가-탭-클릭
새 프로필 추가 탭 클릭
  1. 터미널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면 좌측 하단에서 새 프로필 추가를 클릭합니다.
새-빈-프로필-버튼-클릭
새 빈 프로필 버튼 클릭
  1. 새 프로필 추가 페이지로 전환되는데 이곳에서 현재 프로필을 복제해서 사용하거나 상단 새 빈 프로필 버튼으로 새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새 프로필을 만들어 진행합니다.
프로필-정보-입력
프로필 정보 입력
  1. 새 프로필 생성 간 다양한 옵션들이 있지만 필자의 경우 다음 세 가지만 수정하는 편입니다.
    • 이름: 기본적으로 Profile 숫자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Bash와 같이 식별을 위한 이름으로 채워주면 됩니다.
    • 명령줄: 이 부분이 중요한데 Git을 기본 설정대로 설치한 경우 C:\Program Files\Git\bin\bash.exe --login -i와 같이 작성합니다. C:\Program Files\Git\bin\bash.exe로 경로를 설정하고, --login -i 옵션을 추가하여 Git Bash를 대화형 로그인 쉘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Git Bash가 설치된 실제 경로가 위와 다르다면 변경되어야 합니다.
    • 아이콘: 프로필 좌측에 보여지는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Git은 아이콘 파일을 C:\Program Files\Git\mingw64\share\git\git-for-windows.ico경로를 통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니 이 경로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는 선택사항이니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프로필-추가-완료
프로필 추가 완료
  1. 터미널 설정 페이지 좌측에 새로 등록한 프로필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son-파일-열기
Json 파일 열기

json 파일에 익숙하다면 settings.json 파일에서 아래 와 같이 직접 수정한 뒤 설정 파일을 저장하고 닫은 다음 Windows 터미널을 다시 시작해 새로운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uid": "{맞춤 GUID}",
    "name": "Bash",
    "commandline": "C:\\Program Files\\Git\\bin\\bash.exe --login -i",
    "icon": "C:\\Program Files\\Git\\mingw64\\share\\git\\git-for-windows.ico"
}

파일 수정 시 다음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정한 경로등 중복되는 부분은 생략합니다.

  • 맞춤 GUID: 반드시 GUID 값을 추가 필요는 없지만 필요하다면 GUID 생성 사이트에서 새로운 GUID를 생성하고 '맞춤 GUID' 부분에 넣을 수 있습니다. guid 항목을 사용하면 프로필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에서 식별 이름이나 경로에 의존하지 않고 해당 프로필을 대상으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해집니다.
  • name: Git Bash 프로필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 경우 Bash로 설정되었지만,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ommandline 및 icon 경로는 Git이 설치된 실제 경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전술한 대로 기본값으로 설치한 경우 위 경로가 됩니다.
윈도우 11 압축풀기 ZIP 파일로 압축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 제거

기본 경로 지정

일반적으로 GUI 환경에서는 탐색기를 열고 탐색기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바로 실행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지만 특정 경로를 자주 이동하는 경우 프로필에서 시작 디렉터리 값을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상위-프로세스-디렉터리-사용-옵션
상위 프로세스 디렉터리 사용 옵션
  1. 시작 경로를 변경할 프로필을 선택하거나 새로 생성한 뒤 시작 디렉터리 탭을 클릭해 확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상위 프로세스 디렉터리 사용(U) 항목의 확인란에 체크되어 있을 것 입니다.
시작-디렉터리-필드에-경로-입력-후-저장
시작 디렉터리 필드에 경로 입력 후 저장
  1. 체크를 해제하면 위와 같이 입력필드의 값이 현재 사용자의 프로필 폴더를 가리키는 환경변수인 %USERPROFILE%로 지정되어 있는데, 이곳에서 원하는 경로를 직접 입력 하거나 찾아보기 버튼을 이용해 탐색기에서 직접 찾아 등록합니다. 이외에도 탭 제목, 프로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등 추가 옵션들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 후 아래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됩니다.

마치며

Windows 11에서 터미널 앱에 Bash Shell 등 새 프로필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터미널 도구 및 에뮬레이터들이 많지만 일단 터미널은 네이티브앱으로 Windows 환경에서 최적화되어 동작하기 때문에 일단 빠릅니다. 또한 Windows에서는 우클릭만으로 터미널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렇게, 기본 터미널 애플리케이션을 Windows 터미널을 사용하면서 Bash 또는 다른 Shell 을 추가로 등록해서 활용하고 싶다면 위 안내한 과정으로 새 프로필을 추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Windows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메뉴로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

관련 글

댓글로 남기기 어려운 내용은 Contact Form 에서 개별적으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과 연관 된 내용은 Copy를 이용해 현재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 후 문의 폼에 입력시 보다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