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루어 볼 내용은 아이폰에서 가려진 항목으로 특정 사진을 숨기는 방법 과 가려진 항목 자체도 보이지 않게 비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필자도 카메라에 관심이 많아 DSLR 등 관련 장비를 사용하던 적이 있었는데요. 모바일 카메라 성능이 날로 발전해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사진 촬영을 아이폰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양의 사진들을 폰으로 촬영하다 보면 눈바디 사진과 같이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민감한 사진들이 앨범에 그대로 보여지게되고 원치않는 상황에서 해당 사진이 노출될 위험이 존재 합니다. 이렇게 남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진들이 노출되는 것이 우려된다면 사진앱의 가리기 기능으로 해당 사진을 별도의 보관함으로 숨길 있으며 적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아이폰 iOS 16.1v
사진 가리기
촬영한 사진을 아이폰에 저장은 하고 싶지만 가족 또는 친구들에게 노출하고 싶지 않다면 이런 사진들만 선택 해 가려진 항목으로 이동하면 숨길 수 있으며 숨겨진 사진을 보기 위해서는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 사진 앱 을 열고 하단 탭을 보관함 으로 이동 후 숨기고 싶은 사진을 선택합니다.
- 선택한 상태에서 화면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 해 하위 옵션을 열고 가리기 를 터치하면 사진을 가리기와 관련 된 기본적인 내용이 포함된 메시자가 팝업되는데 내용을 확인 후 동의한다면 사진 가리기 를 탭합니다.
- 앨범 탭으로 이동 후 아래로 스크롤해 기타 섹션으로 이동 한 뒤 가려진 항목 을 선택하면 비밀번호 또는 페이스 아이디 등의 추가 인증이 진행되고 목록에서 앞서 숨긴 사진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려진 항목 페이스 아이디로 열기
가려진 항목을 열 때 비밀번호 또는 페이스 아이디로 선택할 수 있는데 가까운 사이라면 비밀번호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에 페이스 아이디가 지원되는 모델의 경우 무조건 페이스 아이디로만 해제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면 아무래도 좀 더 안전하게 숨겨진 사진을 관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설정 앱 을 열고 사진 카테고리로 이동 후 Face ID 사용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해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제 가려진 항목 폴더를 열기 위해서는 무조건 Face ID로 인증해야 합니다.
가려진 항목 숨기기
사진을 가려진 항목으로 이동 해 숨기더라도 가려진 항목이 목록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누가봐도 이곳에 가려진 사진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려진 항목 자체를 비활성화 해 두면 조금 더 완벽하게 숨길 수 있습니다.
- 설정 앱 을 열고 사진 카테고리로 이동 후 '가려진 항목' 앨범 보기 의 토글 스위치를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 기능을 해제합니다.
- 앨범 탭의 기타 섹션에서 가려진 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가려진 사진 폴더 자체를 비활성화해두면 보호된 사진을 다시 확인하기 위해 기능을 다시 활성화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사용 환경에 따라 단순하게 숨기기만 할지 가려진 항목 자체를 비활성화할지 선택 적으로 적용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폰에서 가려진 항목으로 특정 사진을 숨기는 방법 과 가려진 항목까지 보이지 않게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친한 사이라면 심심할 때 상대의 전화기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진들이 대부분 존재할 듯 한데요. 본인은 간직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진들이 있다면 위 과정으로 가려진 항목으로 이동 해 숨겨두고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