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주요 기능은 수식을 사용해 셀을 계산 하거나 추가적인 가공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수식은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 경우에는 수식에 따른 결과가 표기 되어 실제 수식은 해당 셀을 마우스로 선택해야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수식을 한번에 정리 하거나 현재 수식에 오류가 있는 경우 하나하나 선택해서 확인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 입니다.
이 경우 엑셀의 '수식 표시' 기능을 활용하거나 어퍼스트로피를 수식 앞에 추가하면 아주 간단하게 현재 적용 된 수식을 셀 선택 없이 표시 및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엑셀에서 셀에 적용 된 수식을 셀 선택 없이 그대로 표시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해당 포스트는 충분한 테스트 및 검증 후 작성 되었지만 이것이 내용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 하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 2022
수식 확인 하는 방법
서두에 설명 한 것 처럼 엑셀에서 기본적인 수식 확인 방식은 수식이 적용 된 셀을 마우스로 클릭 해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확인 방법을 확인 후 셀 선택 없이 수식을 바로 보여지도록 적용 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을 확인 할 셀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상단 수식 입력줄에서 적용 된 수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식을 확인 할 셀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하면 선택 된 셀에서 수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셀의 수식을 그대로 표시 하는 방법
엑셀에서 셀에 적용 된 수식을 결과 값이 아닌 수식 그대로 보여지게 하고 싶다면 '수식 표시' 기능을 사용 하거나 수식 앞에 어퍼스트로피 ’
를 추가하면 됩니다.
'수식 표시' 사용
전체 시트의 수식들을 모두 수식 그대로 표시 하고 싶다면 '수식 표시' 메뉴를 사용합니다.
'수식 표시' 메뉴 이동
- 수식을 표시할 시트를 마우스로 선택해 활성화 한 뒤 상단 탭을 '수식' (1) 으로 전환 합니다.
- '수식 분석' 그룹의 수식 표시 (2) 리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수식 표시' 활성화
메뉴를 선택 하게 되면 수식이 적용 된 셀은 결과 값이 아닌 수식이 그대로를 반환하게 됩니다.
'수식 표시' 특성 상 실제 결과 와 수식을 전환 하면서 확인 해야 하는데 단축키인 Ctrl + ` 조합을 사용 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백틱) 키는 ~ (물결) 키 와 동일 자판에 위치합니다.
셀 너비 일괄 조정하기(선택)
'수식 표시' 상태에서는 전체 셀의 너비가 특정 기준에 따라 변화 하는데 가독성을 위해 늘어난 셀의 폭을 데이터 너비에 맞게 조절합니다.
- 셀의 너비를 조절할 대상 범위를 마우스로 선택 후 범위에 포함 된 셀 라인 중 하나를 마우스로 두번 클릭합니다. 설명에서는 가장 오른쪽 셀라인을 사용합니다.
- 이와 같이 셀의 너비가 자동적으로 데이터 너비에 맞춰 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퍼스트로피(') 사용
시트 전체 의 수식을 표시 하는 것이 아닌 특정 셀의 수식만을 표시 하고 싶은 경우 어퍼스트로피 ’
를 수식 앞에 추가하면 해당 셀의 수식만 표시됩니다.
- 수식을 그대로 표시 해야 하는 셀을 선택 후 해당 수식 가장 앞에
'
를 추가합니다. ' (어퍼스트로피) 키는 " 키 와 동일 자판에 위치합니다.
- 수식 표시줄 A 에는
'
가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셀에 출력 되는 값 B 은 수식만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엑셀에서 셀에 적용 된 수식을 그대로 보여지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포스트 작성 시 셀에 적용 된 수식을 직관적으로 보여 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 하곤 합니다.
이처럼 수식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각자 환경에 따라 수식이 그대로 노출이 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오늘 설명 한 '수식 표시' 옵션 또는 어퍼스트로피 기호를 사용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