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된다면 접속 할 수 있는 내 PC 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그래서 본인은 클라우드 컴퓨터를 예전 부터 사용 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쉽게 말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며, 우리는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에 따른 비용도 발생 하지만보통 라이트하게 사용하는 경우 사용량에 따라 과금이 되는부분임으로 사용량에 따라 상품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Azure 서비스 가입
클라우딩 컴퓨팅의 대표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에져 (Azure) 서비스가 있습니다.이 서비스는 첫달 기본 포인트를 지급하여 초보사용자 체험용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그럼으로 부담 없이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아래 절차 대로 한다면 본인의 가상 컴퓨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최대한 상세하게 설명 하였으니 확인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zure 검색
[azure 체험해보기] 를 눌러줍니다.
첫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로 특정 포인트를 지급하며 1개월간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체험계정 만들기]로 진입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를 생성 해줍니다.
(또는 본인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사용)
휴대폰 인증 진행을 해줍니다.
가입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설치 해보겠습니다.
Azure 윈도우10 설치
가상머신 종류 선택
가상머신 선택
+추가 버튼 누르고 가상 머신 선택
(①) 저는 구독을 하였지만 최초 접속 시 무료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②) 임의로 지정 하면 되며, 추후 가상 컴퓨터의 이름이 됩니다.
(③) 지역을 본인의 지역으로 설정 하면 네트워크 속도가 안정적입니다.
(④) 여러가지 이미지를 선택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윈도우10 프로 를 선택 해줍니다.
(⑤) 윈도우10 프로를 설치할 클라우드 PC 의 사양을 선택합니다.
금액이 높게 표기 되어 있습니다.
저것은 한달을 Full로 사용할 경우에 나오는 종량 금액이며 지금 우리가 사용할 목적인 서브로 접속 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만큼 요금이 나오는 구조 입니다.
그리고 현재 무료 계정이기 때문에 1개월 간 최초 지급된 포인트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소진 기준이며, 소진이 안된다면 이월 되지만 서비스를 지속할 수는 없습니다.(서비스 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무료로 유지 되며, 사용량 기준으로 과금 됩니다.)
(⑥) 가상 윈도우가 생성 된 후 로그인에 사용할 아이디 입니다.
(⑦) 위와 마찬가지로 가상 윈도우에 사용할 비밀번호 입니다.
(⑧) 라이선싱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이 라이선싱 부분이 본인은 체크를 해주었지만 추가 과금이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궁금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측에 문의 후 진행해주시길 권장 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는 다면 진행은 불가능 합니다.
(⑨) 검토 + 만들기 눌러줍니다.
유효성 검사가 통과 되었다는 문구가 출력 됩니다.이전 입력에 오류가 있다면 이 부분에 오류 표기가 됩니다. 그리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진행해 줍니다.
가상머신 클라우드에 설치
배포가 진행 중 이라는 로딩 메시지가 나오게 되며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가 진행 중인 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설치 까지 약 10분 ~15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①) 배포가 완료됨 메시지가 나오고 모두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실제 윈도우가 PC 에 설치가 된 것과 동일한 부분이니 접속 후 세팅이 필요합니다.
(②) [리소스로 이동] 탭을 눌러 줍니다.
이 페이지가 관리자 페이지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상단에 [연결]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 후 [RDP]를 선택해줍니다.
(①) [RDP파일 다운로드] 눌러주면 (②) [본인이 지정한 PC네임.RDP]가 다운로드 됩니다.
이 과정은 PC에서 접속 시 매번 진행이 됩니다.
(모바일에서는 아이디/패스워드로 바로 진입 가능)
(①) 이 컴퓨터로 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 체크(선택 사항)이 부분을 체크 하면 다음 접속부터는 이 팝업은 제외 됩니다.
(②) [연결] 을 클릭 해줍니다.
클라우드 컴퓨터에 접속
윈도우 로그인 화면과 비슷한 팝업이 뜨게 됩니다.
위에서 입력 했던 비밀번호를 (①) 이곳에 입력 해줍니다.
기존 윈도우 로그인 아이디가 사용되어 로그인 실패가 뜨는 분은 다른옵션 선택(②) 을 눌러 줍니다.
[다른 계정 선택]을 눌러줍니다.
이곳에 초반에 생성한 아이디 / 비밀번호(①)를 입력 해줍니다. 그리고 확인 (②)을 눌러줍니다.
친숙한 윈도우 화면입니다.
윈도우 기본 세팅 진행
윈도우 설치 시 진행하는 초기 세팅 들을 진행 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시간과 언어가 기본적으로 미국 기준임으로 한국어로 변경을 할 분들은 좌측 시작 탭에서 설정(①)을 선택 후 시간및 언어(②)로 진입해줍니다.
(①) 시간 설정도 서울을 찾아 수정해주면 됩니다. (②) 지역 설정 서버를 한국으로 선택해도 영어가 디폴트 입니다. 한국을 찾아 주면 됩니다.
(③) 언어 설정입니다.
언어 선택에 한국어가 없음으로 [Add a language]를 눌러 서 한국어를 추가해줍니다.
접속
PC
위의 내용과 중복될 수 있지만 보기 편하게 간단하게 올립니다.
평소 접속 시 가상머신 (①)을 눌러 진입 후 본인이 생성한 가상PC(②)를 눌러줍니다.
연결(①)을 눌러줍니다. (②)의 항목이 중요한 부분인데 가상 PC를 사용 후 컴퓨터 종료를 해도 서버가 살아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이 서버를 중지 해주어야 과금이 안됩니다.
이중에서 [중지]를 눌러 최종적으로 정지를 해주어야 완벽하게 종료가 되는 것이니 이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접속 시간 = 과금량에 표함 됩니다.
자주 보게될 RDP 버튼이 보입니다.
다운로드 후 동일하게 로그인 하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IOS 안드로이드 모든 운영체제에서 APP을 지원 합니다. 다운로드 해줍니다.
[가상머신] 탭을 눌러줍니다.
본인의 가상컴퓨터를 선택 해줍니다.
하단의 [연결] 탭을 눌러줍니다.
이런 메시지는 가상머신이 켜져 있지 않은 경우 입니다. 가상 머신을 키고 난 후 윈도우 접속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아이디 (①) / 비밀번호 (②) 를 입력 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접속 간 참고 해야 할 부분이 Azure 앱으로 접속이 되는 것이 아닌 RD client 라는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데스크탑 APP 으로 구동이 되는 부분이니이 앱이 없다면 설치 안내가 나오니 그대로 설치 해주면 됩니다.
추가 설정은 불필요하며
복수의 세션에서 동시 접속은 불가능 하니 이점도 참고 바랍니다.
마치며
개발 환경에 계신 분들 과 같이 특정 운영체제에 대한 작업을 테스트 한다 거나, 고객에게 서비스 시연용으로 저 가상 윈도우를 공유하여 보여 줄 수도 있습니다.
저와 같이 외부에서 또는 맥과 휴대폰으로 윈도우를 급하게 사용해야 할 때 활용 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듯 합니다.
서버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간단한 설정으로 W.O.L (Wake on lan) 을 이용 하여 특정 컴퓨터를 원격으로 구동 할 수 있어 이런 방법을 이용해도 좋습니다.